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November 15, 2007

GUI란? '구이'의 뜻,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의미


컴퓨터 용어인, GUI란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약자입니다. 흔히 "구이"라고 발음합니다.

마우스로 아이콘을 클릭하며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는 컴퓨팅 환경을 말합니다. 요즘 컴퓨터 환경은 거의 다 GUI입니다. GUI가 아닌 프로그램은 거의 없습니다. 윈도우를 부팅하여 바탕화면이 나오면 그 자체가 전부 다 GUI입니다.

그래서 GUI의 반대되는 개념이 무엇인가가 중요합니다.

구이의 반댓말은 CLI(Command-Line Interface)입니다. 이것은 키보드로 명령어를 일일이 타이핑하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원시적인 방식입니다. GUI와 달리 CLI는 명령어를 모두 외워야 하기에 상당히 불편합니다. 다만 전문가에게는 CLI가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반복되는 작업을 할 때에는 같은 곳을 마우스로 계속 클릭하는 것이 "노가다"이기에, 명령어들을 배치파일 같은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CLI에서 일괄적으로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아래 그림은 윈도우 바탕화면인데 이 자체가 GUI입니다. 그런데 검은 창이 있습니다. CMD 즉 도스창(명령 프롬프트)입니다. 그것이 CLI입니다. 이 검은 창에서 키보드로 도스 명령어들을 타이핑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확대
GUI, CLI
GUI 와 CLI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