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March 15, 2008

고지엔, 코지엔 전자사전, 역순 광사원, 広辞苑, KOJIEN 일일사전 사용기


카시오 전자사전인 EW-L3200 에는 일본 최고의 일일사전+백과사전인 "고지엔"이라는 사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지엔은 한국식 한자로는 廣辭苑(광사원) 이렇게 쓰고, 일본식 한자로 표기하면 広辞苑 이렇습니다. 히라가나 발음은 こうじえん 입니다. 원래는 "코지엔"이지만 こ(코)가 단어의 맨 앞으로 오면 "고"에 가까워지기에 "고지엔"이라고 한글로 적습니다. 이와나미서점 岩波書店 이라는 유명한 출판사에서 만든 사전입니다. 1955년에 초판이 발행되었기에 올해 2008년으로는 53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지엔은 1권으로 된 두꺼운 일일사전입니다. 일본인의 국어사전이고, "간이 백과사전"이기도 합니다. 진짜 백과사전처럼 자세하지는 않고 간단한 풀이로만 되어 있습니다. 백과사전 대용으로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수준입니다. 영어권을 대표하는 사전이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이라면, 일본을 대표하는 사전이 바로 고지엔이고 그만큼 권위가 있고 유명합니다.

영어 강화판인 EW-L6200 에는 없고, 일본어 강화판인 EW-L3200 에 코지엔이 있습니다. 중국어 강화판에도 코지엔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클릭하면확대
고지엔, 코지엔, 역순 광사원
코지엔, 역순 광사원 고지엔 전자사전 사진

위의 우측 1번째 사진은 "히쿠"라는 단어를 검색하는 장면이고, 2번째는 Enter키를 눌러서 그 단어의 뜻풀이를 자세히 읽는 장면이고, 3번째 사진은 Zoom키를 눌러서, 글자를 크게 확대하여 읽는 장면입니다. 스피커 기호가 있기에, 일본인이 직접 녹음한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고지엔을 보다가 뜻풀이 중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Jump 키를 누르면 그 단어를 일한사전에서 한글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고지엔이 2권 들어 있습니다. 1권은 일반 고지엔이고, 2권은 "역순 고지엔" 즉 逆引き広辞苑:ぎゃくびきこうじえん 입니다. 역순찾기의 경우, "어미"를 입력하면 그 어미로 끝나는 모든 단어들이 나옵니다.

2008년도에 고지엔 6판이 나왔지만, 이 전자사전에 들어 있는 것은 1998년도에 나온 제5판 고지엔입니다. 카시오 EW-L3200 전자사전도 2008년에 나온 것이지만 판이 구판이더군요.

종이책으로 된 보급판 고지엔 한 권이 8400엔이고, 탁상판이 13650엔입니다. 엄청난 가격입니다. 참고로, 제가 산 카시오 EW-L3200 전자사전 가격이 279,000원입니다. 이 전자사전에 코지엔말고도 많은 사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책값으로 따지면 전자사전이 상당히 저렴한 편이었습니다.

백과사전적인 일본어사전이기에, 일본어 어휘 풀이가 아니라, 백과사전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어 단어 뜻풀이도 아주 충실했습니다. 별 다섯개를 주고도 남는 사전입니다. 별 일곱 개 정도는 주어야 할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인터넷을 할 수 없을 때, 이 전자사전의 코지엔 사전에서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는데 아주 좋았습니다.


간지겐 일본 옥편: ▶▶ 칸지겐 한자사전, 간지겐 일본 옥편 자전, 한자원 漢字源 KANJIGEN

전자사전 사용기 전체: ▶▶ 전자사전 구입기 리뷰; 카시오 EW-L3200, Casio 엑스워드 흑백 액정 Review




tag: study
학습 | Study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