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March 20, 2008

PDF와 MS 워드의 차이점, 아래아 한글 파일(HWP)과의 차이


PDF라는 문서 형식은 "읽기 전용 형식"입니다. 내용을 읽을 수만 있지 고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암호를 걸어 놓았다면 절대 수정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문서를 불특정 다수의 타인에게 배포할 때에는 PDF 문서가 안전하고 이상적입니다. 원래 PDF란 "책"이나 "서류"를 그대로 하나의 컴퓨터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표"나 그림 같은 것도 그대로 들어갑니다.

MS워드나 아래아 한글(HWP) 같은 "워드프로세서 문서"는 "읽기 쓰기"가 둘 다 됩니다. 물론 암호를 걸어 놓았다면 안 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누구나 워드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워드 문서 형식은 기업체나 관공서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인에게 파일을 주는 경우에는 외부인이 그 파일을 마음대로 고치면 곤란하니까, 그 워드 문서를 PDF 형식으로 변환하여 배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 문서를 읽는 사람이 MS워드나 HWP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워드 문서를 읽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워드 문서를 PDF 파일로 만들면 전세계의 누구나 다 읽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PDF파일을 읽을 수 있는 어도비 리더(Adobe Reader)라는 프로그램이 무료로 배포되기 때문입니다.

한글(HWP)프로그램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외국인에게 주면, 외국에서는 HWP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기에 그 외국인은 HWP문서를 읽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HWP 문서를 PDF로 변환하여 외국인에게 주면 외국인도 그 문서를 읽을 수 있습니다. PDF파일은 국제 표준 문서 형식이기 때문입니다.


PDF 파일을 만들 때에도 우선 워드에서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직접 PDF 파일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워드에서 프린트를 할 때, 종이에 잉크로 인쇄해야 할 신호를 중간에서 가로채서 컴퓨터 파일로 만든 것이 PDF파일입니다.

(1) 컴퓨터에, 워드 문서를 PDF 로 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어도비 애크로뱃 (Adobe Acrobat)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것은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 그런데 아래아한글(HWP)의 경우에는 "한/글 PDF Converter"라는 유료 프로그램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MS워드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2) MS워드나 아래아한글(HWP) 같은 워드프로세서에서 문서를 작성합니다.

(3) MS워드나 아래아한글(HWP)에서 그 문서를 프린터로 인쇄합니다.

(4) 그러면 아까 설치했던 변환 프로그램이, 프린터로 가는 신호를 가로채서 PDF파일로 만들어 줍니다.

(5) 이제 만들어진 그 PDF 문서를 "어도비 리더(Adobe Reader)" 같은 PDF뷰어로 열어 보면, 워드에 있던 문서와 똑같은 문서가 보일 것이지만, 읽기 전용이라서 고칠 수는 없을 것입니다.

(6) 이제 그 PDF 파일을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다든지 하여 타인에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타인에게 줄 문서가 아니라면 굳이 PDF 파일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신이나, 자기 회사에서만 보는 문서라면, 워드 형식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PDF로 변환했다 하더라도, 원본인 워드 문서 파일은 지우지 말고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리더(Adobe Reader)라는 프로그램은, PDF파일을 읽을 수만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고,

어도비 애크로뱃 (Adobe Acrobat)이라는 프로그램으로 PDF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아래아 한글, MS워드의 차이점; HWP 워드프로세서와 Word의 차이, 장단점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