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anuary 25, 2006

지메일(Gmail)을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사용하기


필자는 이메일을 확인할 때 웹메일을 주로 쓰고 "아웃룩 익스프레스 Outlook Express"는 사용하지 않았다. 웹메일 계정에서는 POP/SMTP를 잘 지원도 해주지 않고 설정도 복잡했기 때문이다. 물론 지메일에서는 POP/SMTP를 무료로 지원해 주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예전에 지메일은 (요즘에는 그렇지 않지만) 유니코드(UTF-8)로 메일을 보냈기 때문에, 한메일넷 등으로 메일을 보내면 글자가 사정없이 깨져 버렸다. 그래서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euc-kr로 인코딩해서, 지메일 SMTP로 메일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몇 주 전에 알았는데, 요즘에는 지메일도 유니코드가 아닌 일반 텍스트로 메일을 보낼 수 있었다. 일반 텍스트가 기본값이었다. 이제 인코딩 문제 때문에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쓸 필요는 없게 되었지만, 대량의 메일을 재빨리 훑어볼 때에는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역시 편리하다. 현재 지메일은 메일들의 내용을 쉽게 훑어보는 기능이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지메일에 도착한 모든 메일을 자신의 컴퓨터에 한꺼번에 다운로드받은 후 훑어보거나 보관하는 용도로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다.


지메일 도움말에 POP 설정이 자세히 나와 있지만 여기서 약간 적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지메일 POP 설정
===============
Settings 메뉴의 "Forwarding and POP" 탭에서 "Enable POP"을 선택. (필자는 "Enable POP only for mail that arrives from now on(지금부터 도착하는 메일만 POP적용)"을 선택했음)



아웃룩 익스프레스 POP 설정
======================
받는 메일 : pop.gmail.com
보내는 메일 : smtp.gmail.com

"도구>계정>추가>메일"로, "pop.gmail.com"이라는 이름의 계정을 만듦.

계정을 선택한 후, 속성>고급(Advanced):

서버 포트 번호:
보내는 메일 (SMTP) : 465
보안 연결(SSL) 필요 : 체크

받는 메일 (POP3) : 995
보안 연결(SSL) 필요 : 체크


속성>서버:
보내는 메일 서버>인증 필요 : 체크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tag: web
Web | 웹 | 인터넷 사이트

1 Comments:
At January 26, 2006 at 10:29 AM, Blogger mwultong said...

썬더버드도 좋지요.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시스템에 기본으로 깔려 있는 것이기에 예로 든 것이랍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