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March 16, 2006

구글 뉴스에서, 특정 검색어의 기사만을 RSS/Atom 피드로 뽑아내자


구글 뉴스(Google News)의 사이트 피드를 살피다가 보니, 순서대로 나오는 뉴스 목록만이 아니라, 검색 결과까지도 피드로 추출할 수가 있었다.

예를 들어, 기사들 중에서 소설 등의 특정 분야에만 관심이 있는 경우, 그 뉴스만을 RSS/Atom리더로 따로 구독할 수 있었다.

(소설/문학에 관련된 기사만을 읽기 위해 문화면 기사를 모두 구독하는 것은 힘들다. 게다가 구글 뉴스의 문화 섹션은 생활면과 같이 붙어 있어서, "대덕구 효자지구 주거환경개선 사업" 같은, 문화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기사까지 함께 나온다)


구글 뉴스(news.google.co.kr)의 첫 화면에 있는 검색창에서, 필요한 검색어를 치고 특정 뉴스를 우선 검색한 후에, 화면 좌측 사이드바의 "RSS | Atom" 링크에 보면, 방금 검색한 결과가 피드로 만들어져 있다.

가령, "소설" (따옴표 제외) 로 검색한 후에는
http://news.google.co.kr/news?hl=ko&ned=kr&ie=UTF-8&q=%EC%86%8C%EC%84%A4&output=rss
http://news.google.co.kr/news?hl=ko&ned=kr&ie=UTF-8&q=%EC%86%8C%EC%84%A4&output=atom

이렇게 소설에 관련된 뉴스만으로 된 피드가 생겨 났다.

또한 이 피드는 다른 피드와 마찬가지로 실시간으로 갱신이 된다. 그래서 이 피드를 리더에 넣고 구독하면 소설에 대한 대한 최신 기사를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


"소설 OR 문학" (따옴표 제외) 으로 검색하면, 소설이나 문학에 관련된 최신 뉴스들을 한꺼번에 모을 수 있었다.

다만, "날짜별 순위"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오히려 부자연스러웠다. 기본값인 "관련별 순위"로 놓아둘 때가 가장 만족스러웠다.





업데이트:
소설 OR 문학으로 검색하면, 인천의 문학야구장까지도 나오기에

소설 OR 문학 -문학구장 -문학야구장
이렇게 마이너스 기호로 제외시켜 주고 검색해야 정확한 결과가 나왔음



tag: web
Web | 웹 | 인터넷 사이트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