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베개에서 머리 들어올리기'와 '심호흡(복식호흡)'으로 불면증 치료
Wednesday, May 10, 2006
스폰서 링크불면증 해결 방법 1: 베개에서 머리 들어올리기
(이건 제가 오래 전에 재고서적*에서 산 오래된 책에서 본 내용인데, 일본의 건강 서적을 해적판으로 번역한 것이었습니다.)
베개를 베고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머리만 한 뼘 가량 높이로 1~2분 간 들어올리는 것입니다. 이러면 당연히 힘이 들겠지요. 힘이 들어서 그런지 몇 분 후에 잠이 오게 됩니다. 효과는 있었지만 역시 힘이 든다는 것이 좀 단점이었습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 2: 심호흡(복식호흡)
이건 편하고 효과도 아주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연스럽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합니다. 잠이 빨리오는 것보다도, 깊고 편한 잠을 자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 방법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말 그대로, 깊고 느린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내뿜는 숨' 위주로 호흡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들이마시는 숨'을 길고 힘차게 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잠도 오지 않습니다. '들이마시는 숨'은 사람을 긴장시키는 숨이고, '내뿜는 숨'은 편하게 이완시키는 숨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깊은 한숨을 쉬듯이 호흡을 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복식호흡이라는 것이, 단전호흡처럼 기를 모으는 호흡은 아닙니다. 그냥 편안한 심호흡이어야 합니다. 단전에 기를 모으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복식호흡이라는 것은 오히려, 몸에 쌓인 나쁜 기(氣)를 배출하는 호흡입니다.
*재고서적/재고도서: 팔리지 않아서 반품된 도서나, 일반 서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B급 도서를 싼 값에 파는 서점. 헌책방과 비슷한 분위기지만 실제 헌책은 없음.
요즘에는 외국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되기 때문에 해적판에 대한 요구가 많이 줄어든 듯합니다.
그런데 심호흡이라는 것도 좀 힘들더군요. 매일 해주어야 하니까요..
(∩_∩)
랄라라님의 코멘트:
* 꼭 보고 싶은 책이 번역출판되지 않았을 땐 해적판이라도 있었으면 하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요즘은 해적판이 잘 없는 것 같더군요..
심호흡으로 불면증 치료하는 것은 저도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머리 들어올리기는 귀찮군요. ㅋㅋㅋㅋ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