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ne 06, 2006

[Chess] 체스 프로그램 쉐어웨어: KChess 란? 다운로드는 어디서?


체스 프로그램: KChess Elite
KChess를 실행시킨 화면: 클릭하면 확대

인터넷에 보면 체스 프로그램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나 너무 전문적이거나 또는 너무 완성도가 낮아서 사용이 힘든 편입니다.

초심자에게는 KChess 가 가장 균형 잡힌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특이하게도 호주(Australia)산입니다. 그리고 또 상용 프로그램으로서는 특이하게도 비주얼C++가 아닌, 볼랜드(Borland)의 델파이(Delphi) 즉 파스칼로 만들어졌더군요. 그래서인지 시작하면 약간의 딜레이가 있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기능도 풍부하고 안정적입니다. (물론 위의 체스판 그림은 기본값이 아니라 조금 손본 것입니다. 기본값은 갈색 바탕인데 좀 칙칙하더군요.)

체스에 필요한 기능은 모두 다 있습니다. 그래서 체스에 관련된 글을 쓴다거나 기보를 정리하고 분석할 때에 아주 유용합니다.



2 번째 그림:

Play > Options (옵션) > Strength (강도) > Search Depth (수읽기의 깊이)

KChess 라는 프로그램과 체스를 둘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KChess 안에 내장된 체스 엔진과 체스를 두는 것인데, 이 체스 엔진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ply 정도면 초보자에게 적당한 세기입니다. 이러면 KChess가 한 수 앞만 내다볼 수 있습니다. 물론 마이너스로 하면 더욱 쉬워집니다.



한글판은 물론 없습니다. 체스 프로그램 중에서 유럽어 외에, 아시아 언어를 지원하는 것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상당수는 한글 윈도우에서 아예 작동하지도 않는데, 다만 케이체스는 한글 윈도우에서도 잘 작동했습니다.



케이체스는

KChess Elite
KChess Advance

2종류가 있는데 KChess Elite 가 더 좋습니다. KChess Advance 는 염가판입니다.


평가판 다운로드 주소:
http://www.arkangles.com/kchess/elite.html



▶▶ KChess Elite] 체스 오프닝 사전; Encyclopedia of Chess Openings

▶▶ [Chess 룰 특집] 체스 두는 법 / 체스의 기초 규칙 총정리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