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08, 2006

[QnA] 하드 디스크에서 물리적 에러가 발생했는데요


초창기 하드와 달라서, 요즘 하드는 튼튼하기 때문에 물리적 에러가 잘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하드가 돌아가고 있는데 충격을 준다든지, 아니면 윈도우를 정식으로 끄지 않고 그냥 전원 버튼을 내린다든지 할 때 물리적 에러(물론 이 경우에는 논리적 에러가 주로 발생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논리적 에러가 아닌 물리적 에러가 났다면, 우선 그 하드에서 자신이 만든 중요한 문서 파일을 CD나 DVD에 모두 백업해야 합니다. 하드보다 파일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하드는 돈만 주면 살 수 있지만, 자료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만약 부팅도 되지 않고 하드가 인식이 안되는데, 하드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하드 복구 업체에 하드를 맡겨서 파일을 빼낼 수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을 다 백업했으면, 그리고 물리적 에러가 정말 확실하다면

로우 레벨 포맷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윈도우에 있는 일반적인 포맷과는 달리, 물리적으로 포맷을 하는 것입니다. 즉 하드를 완전히 초기화시키는 것입니다. 하드가 인식도 되지 않지만, 실제로는 물리적 에러가 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로우 레벨 포맷을 한 번 하면 말끔히 복구될 수도 있습니다.

하드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가면, 로우 레벨 포맷 유틸리티를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하드 제조사가 시게이트라면 Seagate 한글 홈페이지에 정보가 있습니다.



하드의 일부에만 배드 섹터 Bad Sector 가 난 경우에도, 그 하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배드 섹터가 한 번 난 하드는, 계속 배드 섹터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드를 버릴 때에도 로우 레벨 포맷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드에 있던 개인 정보들이 유출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1달에 1번 정도는 하드 디스크 검사를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chkdsk /F 옵션으로, 부팅 때 하드 디스크 검사하는 배치 파일 - Batch

모든 하드디스크(HDD)를 한꺼번에 검사하는 배치(Batch) 파일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