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November 05, 2006

Vim (Vi)에디터] 구문강조/문법강조 명령어, vimrc 설정법; Syntax Highlighting


리눅스의 빔에디터는 대부분 기본적으로 구문강조(문법강조;Syntax Highlighting)가 되지 않기에 직접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Vim의 구문강조 켜기 명령어 (Color 설정)


:syn enable

또는

:syn on

이렇게 합니다. 다만, ":set syn enable" 이렇게 set 을 붙이면 안됩니다.

":syntax enable" 이렇게 명령어를 풀네임으로 적어도 됩니다.

그런데
":syn enable" 은 현재 색깔 설정을 이용하여 구문강조를 하고,
":syn on" 은 기본으로 지정된 색상으로 구문강조를 하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구문강조 끄기 명령어


:syn off
이러면 구문강조가 없어지고 글자들의 색이 모두 같아집니다.




vimrc 파일에 설정하기


vim을 실행할 때마다 항상 문법강조가 되게 하려면

vimrc
또는
.vimrc
또는 윈도우용 빔의 경우 _vimrc 파일에, 다음줄 1줄을 삽입해 주면 됩니다.

syntax on


이런 줄을 vimrc 파일의 적당한 곳에 적어주고 저장한 후, vim을 다시 실행하면 항상 문법강조가 켜지게 됩니다.



Vim 4 이하 버전이나, 옛날식 오리지널 Vi 에서는 구문강조가 되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 vi 로 실행되는 것은 실제로는 vim입니다.



☞ 리눅스(Linux)/유닉스(Unix)/시그윈(Cygwin)

☞ 텍스트 에디터/편집기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