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anuary 11, 2007

MP3(엠피쓰리)와 MIDI(미디; mid 파일)의 차이점/차이


mp3는 소리나 음악이 그대로 녹음된 파일입니다. 그러나 미디(midi)는 "악보"와 "악기 지정 데이터(악기 종류 + 건반을 누르는 강도 등등)"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디 파일의 크기는 아주 작습니다. 미디 파일은 악보이기 때문에, 가수의 목소리는 없고 악기 연주 즉 기악곡만 가능합니다.

mp3는 무엇으로 재생하든 항상 같은 소리를 내지만, 미디는 미디 장치의 종류와 설정에 따라 천차만별의 음악이 나옵니다. 미디 파일 자체에는 악보만 있고, 컴퓨터의 미디 장치가 실시간으로 연주하여 소리를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mp3 파일과 달리, 미디 파일은 "편곡"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자체가 악보이기 때문입니다. 케이크워크 같은 미디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악기 지정만 바꾸면 다른 악기로도 쉽게 변경하여 연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로 된 미디 파일에서, 피아노를 실로폰으로 바꾸어 지정하면, 그 미디 음악이 즉시 실로폰 연주로 변경됩니다. 128개 이상의 악기를 마음대로 변경하여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 GM 미디 (General MIDI) 128개의 악기 목록

반면 mp3로 된 피아노 연주를 다른 악기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90년대 전반에는 PC에서 미디 음악을 많이 들었습니다. mp3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요즘에 미디 파일은 음악 전문가들이 스튜디오에서 작업할 때 외에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물론 기악곡을 들을 때에는 미디로 듣는 것도 좋습니다: ▶▶ [MIDI]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좋은 미디 파일 발견


참고: ▶▶ [MIDI] SynthFont: 사블 없이 사운드폰트로 미디 연주 (프리웨어)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