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March 11, 2007

윈도우 기본 글꼴 변경 방법, 광수체, 맑은 고딕 지정 Windows UI Font Change


'굴림'으로 되어 있는, 윈도우XP의 기본 글꼴을 다른 글꼴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즉, 윈도우 유저 인터페이스 폰트의 변경법입니다.

우선, 윈도우XP "바탕 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속성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라는 창이 나옵니다. 화면 배색이라는 탭을 클릭하고, 고급이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의 맨 우측 하단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여기서 기본 글꼴(폰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산돌광수M" 즉 광수체를 지정한 것입니다. 다른 글꼴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글꼴 변경
(클릭하면 확대)

고급 화면 배색 이라는 대화상자의, 항목이라는 곳에서, 어떤 요소에 어떤 글꼴을 지정할지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항목(I) 이라는 곳의 목록 상자를 클릭하여 선택한 후, 상하 화살표 키를 누르면, 글꼴을 지정할 수 있는 요소들에는 글꼴(F) 이 활성화됩니다.

창의 제목줄의 글꼴을 변경하려면 목록에서 "활성 제목 표시줄"이라는 항목을 선택하고, 글꼴을 "산돌광수 M" 등으로 지정하고, "크기"는 14 정도로 지정합니다.

글꼴을 지정할 수 있는 요소는, 모두 다 글꼴을 변경해 주어야 완벽히 변경됩니다.


글꼴 지정이 다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누르고,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의 확인 버튼이나 "적용" 버튼을 또 누르면, 잠시 후 새 글꼴이 적용됩니다.



원래의 기본 글꼴로 다시 되돌리는 법


윈도우XP "바탕 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속성이라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라는 창에서, "화면 배색" 탭을 클릭하고

"색 구성표"라는 항목에서 "은색"이나 "황록색" 등을 선택합니다. 그러고 몇 초 후 다시 "기본값(파랑색)"을 선택하면, 원래의 폰트 설정으로 돌아옵니다.



Q: '맑은 고딕'도 기본 글꼴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예, 클리어타입인 "맑은 고딕" 폰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윈도우XP의
C:\WINDOWS\Fonts
폴더에 복사해 주고, 위와 같이 지정하면 윈도우 기본 글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윈도우XP에 클리어타입 적용하기 - ClearType 켜기



Q: 메모장 폰트를 맑은 고딕체, 광수체로 지정하는 법은?


메모장의 폰트 지정은 별도로 해주어야 합니다. 메모장 메뉴의

서식 > 글꼴

에서, Fixedsys 라는 폰트를 맑은 고딕 등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2 Comments:
At August 5, 2008 at 5:09 PM, Blogger Unknown said...

내가 혹시 윈도의 기본 글꼴을 바꾸지는 않았나.. 바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궁금했는데, 단번에 해소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At August 6, 2008 at 10:25 AM, Blogger mwultong said...

잘 해결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