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September 27, 2007

니콘 FM 시리즈란? Nikon FM2, FM3A, FM10 수동식 카메라


Q: 니콘 FM 이라는 오래된 필카(필름 넣는 카메라)가 있는데 어떤 카메라인가요?

A: 니콘(Nikon)의 FM 시리즈란, FM라디오가 아니고, "35mm 기계식, 수동식 필카"입니다. 1977년부터 개발되어 온, 아주 유명한 카메라입니다. 값이 비교적 싸면서도 튼튼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았습니다.

FM 시리즈는 대부분 노출이 수동이고, 초점도 수동입니다. 포컬 플레인 셔터도 전자식이 아닌 기계식입니다. (태엽과 톱니바퀴로 작동하는 시계를 연상하면 됩니다.) 그래서 전지가 없어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고, 너무 추워서 전지가 작동하지 않는 남극 북극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노출계는 파인더 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노출계 지시에 따라, 조리개와 셔터 속도를 조정하여 사람이 수동으로 직접 노출을 맞추는 것입니다. 즉 "노출계 연동식"입니다. 따라서 노출이 엄격한 컬러 슬라이드 필름 촬영에는 좀 적합하지 않고, 노출에 융통성이 있는 흑백 사진 촬영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흑백사진에는 복잡한 카메라가 필요없고 FM 시리즈가 최고였습니다. 사진 기초를 배울 때 좋기 때문에 사진과 학생들도 많이 사용했습니다. 국내에서는 FM2, FM3A 가 많이 쓰였습니다.

모든 니콘 렌즈를 FM 필카에 붙일 수 있지만, 다만 DSLR 전용인 DX 렌즈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주변부가 어두워지는 비네팅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조리개링이 없는 G타입 렌즈도 사용이 곤란합니다.

그런데 FM3A (현재는 단종) 는 완전 기계식이 아닙니다. 전자식 셔터로 조리개 우선 자동 노출도 되고, 모든 셔터 속도에서 기계식 셔터도 사용할 수 있는 복합형(하이브리드형)이었습니다.

현재는 Nikon FM10 이라는 제품명으로 FM시리즈의 최신 모델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완전 기계식입니다. 렌즈 없이 바디만 일본돈으로 37000엔이더군요. 일본이 아닌 중국에서 생산되기에 별로 매력이 없었습니다.



FM시리즈의 선배에 해당하는 니코마트: ▶▶ 니코매트 Nikomat, Nikkormat란? 니콘(Nikon) 카메라인가요? 짝퉁?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