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September 16, 2007

Not Enough Memory 의 의미는? 도스용 고전 게임에서; MS-DOS Game


"Not enough memory" 라는 영문 메시지를 한글로 번역하면 "메모리가 부족합니다"라는 뜻입니다. 최신 윈도우용 프로그램에서도 정말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이런 에러 메시지가 나올 수는 있지만, 대부분 도스(DOS)용 고전게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컴퓨터에 메모리(램; RAM)가 아무리 많아도 도스용 프로그램은 고작 640KB 의 메모리(기본 메모리; Conventional Memory)밖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EMS나 XMS 메모리 등도 있지만 이런 메모리는 데이터 저장에만 사용될 뿐, 프로그램 자체가 로딩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도스 게임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가 1MB (1메가) 도 되지 않아서, 메모리 관리를 철저히 해주지 않으면 Not enough memory 이런 메모리 부족 에러가 자주 나고 게임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640KB 메모리도 게임 프로그램이 다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640KB (KB = 킬로 바이트) 메모리 속에 "마우스 드라이버"나 "디스크 캐쉬" 프로그램 등도 들어가야 하기에, 도스 게임이 실제 사용 가능한 메모리는 500KB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다만, 마우스 드라이버나 디스크 캐쉬 등의 "램 상주 프로그램"을 "상위 메모리 영역"에 올리면, 기본 메모리를 640KB 에 가깝게 더 많이 확보할 수 있습니다. 참고: ▶▶ AUTOEXEC.BAT CONFIG.SYS 파일 작성 방법 예제, 도스(MS-DOS)용 고전게임

그러나 가장 쉬운 해결 방법은 도스박스(DOSBox)를 다운로드 받아서 윈도우에 설치한 후, 도스박스 안에서 고전 게임을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메모리 부족 에러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DOSBox 가 자체적으로 도스 메모리를 관리해 주기 때문입니다.

단, DOSBox 안에서 도스 게임을 실행하면 게임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스박스 사용법 강좌: 도스박스 | DOSBox


▶▶ File Not Found 의미, 뜻은 무엇인가요? 도스 고전 게임 실행할 때




tag: games
게임 | Gam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