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October 24, 2007

DSLR이란? SLR 뜻 의미, DSLR 카메라의 장단점


SLR 이라는 종류의 카메라가 있습니다. "Single-Lens Reflex"의 약자입니다. "일안 리플렉스"라는 뜻입니다. 렌즈 1개로, 파인더를 통해 구도도 잡고 사진도 찍고 한다는 뜻입니다. 카메라 안에 반사경이 있어서,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보통 때에는 파인더 쪽으로 보내고, 셔터를 누르면 반사경이 철컥 위로 올라가며 필름 쪽으로 빛을 보내어 사진을 찍습니다.

"2안 리플렉스(TLR)"의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TLR(Twin-Lens Reflex)은, 카메라 앞에 렌즈가 2개 상하로 붙어 있어서, 위쪽 렌즈로는 구도를 잡고, 아래쪽 렌즈로는 사진을 찍도록 분리되어 있습니다. 두 렌즈의 위치가 다르기에, 파인더로 보는 피사체와 실제 사진이 약간 차이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 롤라이플렉스(Rolleiflex) 디카 출시; 2안 렌즈 카메라; 미니 롤라이프렉스 Rollei

또한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도 있습니다. "똑딱이"와 비슷한 것인데, 카메라 위쪽의 조그만 창으로 구도를 잡는 것입니다. 역시 파인더로 보는 피사체와 실제 사진이 약간 다릅니다.

SLR카메라는 파인더로 보는 피사체와 실제 사진이 이론적으로 100% 동일하기에, 망원/광각/줌렌즈 등의 "교환 렌즈" 사용이 자유스럽고 특히 초망원렌즈 사용에 아무 지장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SLR이란 "Digital SLR"이라는 뜻입니다. 필름을 넣는 SLR이 아니라, 필름 대신 반도체(CCD, CMOS 등의 촬상소자)로 사진을 찍는 카메라입니다. 그 외에는 DSLR과 SLR의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SLR은 구조가 복잡하기에 가격이 비싸고 크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필름 역할을 하는 촬상소자를 카메라 속에 추가해야 하기에 DSLR은 더 비쌉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을 때 철컥 하는 큰 소리가 나고, 반사경의 진동 때문에 사진이 극히 미세하게 흔들려서 찍히는 경우도 드물지만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에서 상단의 검은 카메라들이 DSLR입니다. 맨 아래의 은빛 카메라도 디카이기는 하지만 DSLR이 아니라 "컴팩트 카메라" 즉 "똑딱이"입니다.

작품 사진이나 직업적인 사진을 찍는다면 SLR이나 DSLR을 사용해야 합니다. 똑딱이로 작품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새총 들고 전쟁 나가는 군인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똑딱이와 DSLR은 차원이 다른 카메라입니다.

클릭하면확대
DSLR

위쪽의 사진에서 우측 상단의 사진은 렌즈를 분리한 DSLR입니다. 렌즈가 없기에 이 상태로는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

DSLR은 렌즈 없이 카메라 바디(본체)만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이미 가지고 있는 렌즈가 없다면 렌즈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카메라+렌즈"의 "키트"를 구입하는 것이 더 싸고 편리합니다.




▶▶ 똑딱이란? 똑딱이 카메라의 장점 단점, 뜻, 의미; Compact Camera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