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December 06, 2007

렌즈 화각이란? Lens FOV 뜻 의미


렌즈에서 "화각(畵角)"은, 그 렌즈가 한 장의 사진에 담아서 촬영할 수 있는 범위의 각도라는 뜻입니다.

* 망원렌즈는 초점거리가 긴 대신에 화각이 좁습니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클로즈업하여 크게 촬영할 수 있는 반면, 아주 좁은 범위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구장 스탠드에 앉아서 망원렌즈로 타자나 투수를 클로즈업하여 촬영할 때에, 그 외의 야구장의 풍경은 보이지 않습니다. 화각이 좁기 때문입니다.

* 광각렌즈는 반대로, 초점거리가 짧은 대신에 화각이 넓습니다. 그래서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지만, 피사체의 크기가 작아지고 원근감의 과장이 발생합니다. 한 장의 사진에 많은 것들을 구겨 넣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야구장 스탠드에서 광각렌즈로 투수를 촬영하면, 육안으로 보이는 것보다 투수가 훨씬 더 작게 보입니다. 그러나 야구장 전체의 풍경을 한 장의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화각이 넓기 때문입니다. 초광각렌즈라면 화각이 극히 넓기 때문에 옆자리에 앉아 있는 관객까지 한꺼번에 다 찍힐 수 있습니다.

* 표준렌즈는 망원렌즈와 광각렌즈 사이의 평범한 렌즈입니다. 피사체를 육안으로 보이는 정도의 적당한 크기로 촬영하고, 사람이 한 곳을 응시할 때의 자연스런 화각을 가집니다.

화각도 종류가 있습니다. 카메라는 가로로 넓은 직사각형으로 사진을 찍기 때문에, 가로의 화각은 세로의 화각보다 넓습니다. 렌즈의 화각을 말할 때에는 가로 화각이나 세로 화각이 아니라 대각선 화각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렌즈화각을 영어로는 FOV(Field of View = Angle of View)라고 합니다.

각 렌즈들의 화각 목록은 이 페이지에 있습니다: ▶▶ 35미리 렌즈 화각 목록 + 계산하기 자바소스; Lens FOV List


렌즈 화각 계산기 : ▶▶ 렌즈 화각, 렌즈 초점거리 계산기; Lens FOV, Focal Length Calc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