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April 05, 2008

유저인터페이스와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차이? UI GUI 차이점


유저인터페이스란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1 을 계산할 때, 유저인터페이스가 없다면, 컴퓨터에게 1 더하기 1을 하라고 시킬 수도 없고, 설령 컴퓨터가 저절로 1+1을 계산했다 하더라도, 답이 2라는 사실을 인간에게 알려줄 방법도 없습니다. 의사 소통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란, 그림과 마우스 등을 사용하여 컴퓨터와 의사 소통을 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윈도우(Windows) 자체가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 즉 GUI 로 되어 있습니다.

옛날의 컴퓨터는 마우스도 없고, 그림을 표현하기도 힘들어서, 글자만으로 인간과 소통했습니다. 이런 것을 CLI(Command-Line Interface)라고 합니다. 윈도우에서도 일명 도스창(정식명칭은, 명령프롬프트)을 열면 CLI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에서 유저인터페이스는 크게 CLI와 GUI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그래밍에서의 유저인터페이스라는 것은, 프로그램의 겉모양과 버튼 등의 눈에 보이는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엑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에는, 숫자를 계산하는 내부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해야 하고, 또한 동시에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을 디자인해야 합니다. 버튼을 만들고 풀다운메뉴를 만들고 하는 작업을 유저인터페이스를 만든다고 합니다. 즉 화면 구성 작업입니다.

그래서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는 유저인터페이스에 포함되는 개념이고,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의 준말로 유저인터페이스라는 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1 Comments:
At March 17, 2009 at 5:33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도스창(X) 콘솔창(O)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