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April 03, 2008

리눅스에서 이진파일 읽기 보기 방법; Linux Bin File Viewer xxd


리눅스에서 실행파일 같은 이진파일(Bin; Binary File)의 내용을 보려면 xxd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 /usr/bin 이라는 디렉토리 속에 xxd 명령어가 들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test.bin 이라는 이진파일의 내용을 헥사로 보려면, 프롬프트에서

xxd test.bin

이렇게 하면 헥사 모드로 test.bin 파일의 내용이 화면에 출력될 것입니다. 이런 것을 "헥사 덤프"라고 합니다.


그런데 위의 경우, 너무 빨리 스크롤되어서 글자들을 잘 알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때는

xxd test.bin | less

이렇게 less 명령어를 덧붙여 주면 1페이지씩 화면에 출력되고, 상하 화살표키로 스크롤하면서 편리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 이런 작대기는 파이프 기호입니다. Shift키를 누르면서 백슬래시(\)키를 누르면 찍히는 기호입니다. 숫자 1(일)이나 L의 소문자와 혼동하면 안됩니다.

또한 less 는 LESS 의 소문자입니다.

빠져나올 때에는 q 키를 누릅니다.

참고로, 이진파일이 아닌 보통의 텍스트 파일은 cat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2 Comments:
At April 5, 2008 at 7:31 PM, Blogger archmond said...

마치 dos의 | more 과 흡사하네요.

 
At April 6, 2008 at 10:36 AM, Blogger mwultong said...

more도 원래는 유닉스에 있는 명령어입니다. 그런데 more 는 사용이 불편하기에 풀스크린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개량한 것이 less 명령어입니다.

리눅스에 보면 more 명령어도 있긴 하지만 less 명령어가 더 편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less 를 사용하지요.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