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March 23, 2006

[QnA] 혹시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됩니까?


업데이트:
2021-03-17 : 요즘엔 잘 검색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site:blog.naver.com 으로 검색하면
현재 114,000,000 (1억 천4백만) 개의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아래는 오래 전의 상황입니다.




검색되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고, 네이버가 구글의 검색 로봇을 막아놓은 탓입니다.

브라우저 주소창에 이렇게 쳐보시면
https://blog.naver.com/robots.txt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User-agent: *
Disallow: /


여기서 "Disallow: /" 라는 것은 검색 엔진의 접근을 불허한다는 뜻입니다. 구글이 그 robots.txt의 "Disallow: /"라는 문자열을 읽고,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을 단념하고 돌아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구글에서 검색되는지 알기 위해서는,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직접 확인하거나
구글에서 site:mwultong.blogspot.com 로, 이 블로그 게시물만 검색하기


또는, 자신이 블로그에 올린 글 중에서, 되도록 1~2개월 이상 지난 글 중에서, 아무 구절이나 골라 쌍따옴표를 붙여서 구글 검색창에 넣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등의 검색 엔진에서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되게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서비스를 고르시면 됩니다.






추가 사항:
"다음 블로그(blog.daum.net)"가 예전에는 검색이 되지 않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구글에 약간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검색이 잘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robots.txt로 막아놓지는 않았지만 기술적인 문제로 검색이 되지 않는 듯합니다.


구글에서 site:blog.naver.com 로 검색해보면 현재 약 457,000개의 결과가 나오지만, 각 네이버 블로그의 첫페이지 주소만 나올 뿐, 안의 글자들은 1개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에 아무리 열심히 글을 올려도 구글에서는 전혀 검색되지 않는 것입니다.






2006-06-22 업데이트
이제 네이버가 사이트를 조금씩 공개하는 것 같습니다. 다행이군요.

이삼구글님 포스트 ("https://blog.repl.net/index.php/naver_change_robots/2006/06/21/") 참조




tag: web
Web | 웹 | 인터넷 사이트

2 Comments:
At March 27, 2006 at 12:42 AM, Blogger hfkais said...

그런 면에서 blogger는 한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단 구글에서 검색이 되니 말이죠. 리퍼러 링크를 보고 있자면 구글검색에서 오는 방문자도 꽤 되더군요.

 
At March 27, 2006 at 11:11 AM, Blogger mwultong said...

국내 블로그 서비스들도 Blogger처럼 구글에서 잘 검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