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y 22, 2006

[보안] 무료 방화벽(Firewall) 소프트웨어: 존알람 ZoneAlarm 프리웨어 버전


존알람 (ZoneAlarm) 은 윈도98 시절부터 유명한 방화벽입니다. 가장 강력한 방화벽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존 알람을 설치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주해 주면, "인터넷 회선을 타고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해킹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개인 사용자에 한해 무료로 배포됩니다. (유료 버전인 ZoneAlarm Pro 등도 있지만 무료 버전으로 충분했습니다.)


존알람(ZoneAlarm) 프리웨어 버전

존 알람이 실행된 화면


윈도우XP에는 이미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방화벽이 그리 절실히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윈도우2000에는 방화벽이 없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윈도우2000을 설치하면 1시간 내에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됩니다.)

그러나 윈도우XP의 기본 방화벽은, 밖으로 나가는 트래픽을 검문(?)하지 않는 심각한 문제가 있더군요. 그래서 컴퓨터에 이미 감염되어 있는 바이러스가 인터넷을 타고 타인의 컴퓨터를 감염시키러 나가는 경우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자신의 홈페이지로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전송하는 경우 등에 전혀 대처할 수가 없습니다. 물건을 훔치러 안으로 들어오는 도둑만 막고, 물건을 훔쳐서 밖으로 가져가는 도둑은 내버려 둔다면 큰 문제이겠지요.

결국 윈도우XP에서도 존알람 설치가 필요했습니다.




존 알람 다운로드



존알람의 홈페이지인 http://www.zonelabs.com/ 에서 Download free ZoneAlarm and trial versions 라고 되어 있는 곳에 가시면 이런

ZoneAlarm®
Free Download
For non-business
use only

곳이 나옵니다. 여기서 DOWNLOAD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용권

개인 사용자만 무료 버전의 존알람을 사용할 수 있고, 기업이나 영리 단체에서는 유료 버전인 ZoneAlarm® Pro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법



존알람을 설치하면, 어떤 프로그램이 인터넷 연결을 시도할 경우, 위의 그림에서, (2)번 창이 나오며, 연결을 허용할지 존알람이 여러분에게 물어봅니다. 인터넷에 꼭 연결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라면 Allow(허용)를, 불분명한 목적으로 인터넷에 연결을 시도하는 프로그램이라면 Deny(거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Remember this setting(이 설정을 기억)"에 체크한 후, Allow/Deny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기억되기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더 이상 물어보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정한 내용들이 (1)번 창에 목록으로 나옵니다. Deny(거부)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빨간 X 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Access라는 것은 인터넷에 연결하는 권한을, Server라는 것은 그 프로그램이 서버 역할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여부입니다. 당나귀(eDonkey) 같은 P2P 프로그램은, 둘다 허용해 주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윈도 트레이에 있는 존알람 아이콘 (ZA 모양으로 된 것)을 더블클릭하면, (1)번 창이 나옵니다.



존알람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3)번 메뉴가 나옵니다. "Stop all Internet activity"를 선택하면, 외부든 내부든 모든 인터넷 연결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존 알람의 문제점



버전에 따라서 컴퓨터를 먹통으로 만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아마 버전 5부터 그랬던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현재 사용하는 5.1 버전은 안정적이더군요. 그래서 무조건 최신 버전을 다운받을 것이 아니라, 어떤 버전이 안정적인지를 테스트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구버전 존알람의 설치 파일은 지우지 않고 보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버전에 문제가 있다면 구버전을 다시 깔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존알람(ZoneAlarm)을 윈도우XP에 설치할 때, 기본 방화벽과의 문제


존 알람을 윈도XP에 설치할 때는, 윈도XP의 기본 방화벽을 제거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방화벽이 2중으로 있으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속도도 느려질 것 같았습니다.



더 읽기: ☞ 보안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