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ly 24, 2006

윈도우에서, 문자열 치환 방법, 많은 문서의 문자열 한꺼번에 바꾸기: Replace in Files


하나의 문서에 있는 문자열들을 치환하는 방법은, 메모장 등으로 그 문서를 열어서 "바꾸기"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많은 파일들 속의 특정 문자열을 한꺼번에 모두 바꾸려면 메모장으로는 안됩니다. 그런 경우에 제가 쓰는 방법은 울트라에디트(울트라에디터; UltraEdit)Replace in Files 기능입니다.

울트라에디터 상단의 풀다운메뉴에서
Search > Replace in Files (파일들 속의 문자열 치환) 를 선택하면

Replace in Files 라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Find: (찾을 문자열)

Replace With (대체할 문자열)

In Files/Types (치환 작업 대상이 될 파일의 종류; 와일드 카드)
*.* 는 모든 종류의 파일을 의미하고
*.txt 는 텍스트 파일만
*.htm* 는 htm 과 html 파일을 동시에 의미

Directory(작업 대상 파일들이 들어 있는 폴더)

Replace All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치환 작업이 시작됩니다. 바꿀 때마다 물어보지 않고 한꺼번에 치환해 버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많은 파일들 속의 문자열을 한꺼번에 바꾸는 작업에는 상당한 위험이 따릅니다. 잘못하면 파일들을 못쓰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치환 작업 대상이 될 파일들을 임시 폴더에 카피해서 몇 번 치환 테스트를 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유니코드나 한글 문자열을 치환할 때 에러가 나기 쉽습니다.


※ 그리고 이런 치환 작업은 텍스트 파일 즉 아스키 파일에서만 됩니다. 워드프로세서 파일이나 엑셀 파일 같은, 이진 파일로 된 문서 속의 문자열은 울트라에디터로 치환할 수 없습니다.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