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ly 27, 2006

유니코드(Unicode; UTF-8)와 한국어(euc-kr)의 차이점, 차이 [QnA]


유니코드는 전세계의 모든 문자를 한꺼번에 표현할 수 있는 인코딩입니다. 한글도 완벽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니코드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인터넷에 올릴 HTML 파일을 유니코드로 작성할 때는 반드시 UTF-8 이어야만 합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유니코드는 UTF-8이 아닙니다.)

한국어(euc-kr) 는 '한글'과 '한국에서 통용되는 한자' 그리고 '영문'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일본식 한자 / 중국어의 간체자 등은 표현할 수 없습니다. 또한 프랑스어의 악상이나 독일어의 움라우트 등도 표현할 수 없습니다. 다만 HTML문서의 경우 euc-kr로도, 외국 문자를 정확히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한국어(euc-kr) 페이지에서 중국식 한자 구현 참조)


요즘의 외국 사이트들은 대체로 UTF-8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미래 지향적인 사이트를 만들려면 UTF-8이 좋습니다. 다만 UTF-8로 HTML문서를 만들면 파일의 용량이 다소 늘어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euc-kr에서는 한글 1자가 2바이트지만, UTF-8에서는 한글 1글자가 3바이트입니다. 다만 영문이나 숫자나 공백이나 특수 기호 등은 1바이트입니다.



▶▶ [QnA] UTF-8 이란 어떤 인코딩입니까?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2 Comments:
At July 27, 2006 at 5:19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전 한글과 스페인어 특수문자를 동시에 쓰는 일이 많아서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었지요. 개인적으로도 유니코드가 맘에 듭니다^^.

 
At July 27, 2006 at 5:32 PM, Blogger mwultong said...

한글과 스페인어로 블로깅을 하시니 유니코드가 최선의 선택일 것입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