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ugust 13, 2006

'환경변수'란 무엇인가요? 환경변수 변경/추가/삭제하는 법은? - Environment Variable


원래 변수라는 것은, 특정 프로그램 안에서 어떤 값을 메모리에 저장해 놓을 때 쓰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적인 규모로, 어떤 간단한 값을 저장해 놓고, 여러 프로그램들이 그 값을 쉽게 참조하려면, 환경 변수를 많이 사용합니다.

가령 MS윈도우에는 SystemRoot 라는 환경변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운영 체제가 설치된 폴더를 가리키는 환경변수입니다. 윈도XP에서는 SystemRoot 환경변수에, C:\WINDOWS 라는 값이, 그리고 윈도우2000에서는 C:\WINNT 라는 값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SystemRoot 라는 환경변수의 값만 조사하면, 현재 운영체제가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 환경변수 목록 보기


도스창(명령 프롬프트) 을 열고,

set

이라는 명령을 치면 모든 환경변수들이 나옵니다. (▶▶ 도스(DOS) 환경변수 보기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참고)




환경변수 영구적으로 추가/삭제/수정하기


만약 도스창에서

set SystemRoot=C:\Foo

이렇게 입력하면 SystemRoot 라는 환경변수의 내용을 C:\Foo 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도스창 즉 "명령 프롬프트"에서 수정한 환경변수는 컴퓨터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도스창을 종료하면, 환경변수 수정 사항도 없어지고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환경변수를 영구적으로 고치거나 추가/삭제하기 위해서는
"내 컴퓨터 아이콘/(마우스 오른쪽 클릭) 등록 정보/고급/환경 변수"의 단계로 다음의 창을 엽니다:

(윈도우 XP의 경우에는, "내 컴퓨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고급/환경 변수"의 단계입니다.)

환경 변수 변경
환경 변수를 바꾸기 위한 절차. 클릭하면 확대

"사용자 변수"는 컴퓨터에 로그인한 사용자의 ID마다 다르게 지정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그냥 "시스템 변수" 항목의 변수들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현재 누가 쓰고 있든 상관없이 그 컴퓨터 1대에 대해 환경변수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새로 만들기" 버튼으로, 환경 변수를 추가
"편집" 버튼으로, 환경 변수의 값을 수정
"삭제" 버튼으로, 특정 환경 변수를 완전히 지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치 파일은 환경변수를 변수로서 사용합니다: ▶▶ 배치 파일에서의 변수 사용 [배치 파일 작성법] - DOS Batch Variable


그리고 리눅스/유닉스에도 환경변수가 있습니다. 사실 윈도우의 환경변수는 유닉스의 환경변수를 모방한 것입니다.



▶▶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패스(Path) 환경변수란 무엇인가

▶▶ [윈도우 XP] 환경변수 저장 파일은? / 패스(Path)가 저장된 레지스트리(Registry)는?



☞ 윈도우(WINDOWS)

☞ BATCH(.BAT)/VBScript(.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