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ugust 13, 2006

디스크 라벨(볼륨 레이블) 변경하는 법 - LABEL - VOL


하드 디스크든 플로피든, 디스크에는 라벨을 붙일 수 있습니다. 라벨 또는 볼륨이란, 그 디스크에 지정한 간단한 이름입니다. 파일에 이름이 있듯이, 디스크에도 이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라벨입니다.

가령, 부팅 하드 디스크의 첫번째 파티션에 MyBoot 등의 라벨을 붙여 놓으면 알아보기 쉽습니다.

라벨은 영문과 숫자만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이 섞이면, 시스템 복구 작업 등을 할 때 복잡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볼륨명(라벨) 보기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에서, 볼륨명이 없는 하드 디스크는 그냥 "로컬 디스크(C:)" 등으로 나오는데, 이것은 볼륨명이 아닙니다. 볼륨명이 있다면 예를 들어 "MyBoot (C:)" 등으로 표시됩니다. MyBoot가 볼륨명입니다.


도스창(윈도우에서의 정식명칭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vol 명령으로 볼륨명을 볼 수도 있습니다.
D:\Z>vol
 D 드라이브의 볼륨: Foo
 볼륨 일련 번호: 1824-A749

D:\Z>vol c:
 C 드라이브의 볼륨: MyBoot
 볼륨 일련 번호: E03A-4642


그냥 vol 이라고 하면, 현재 드라이브의 볼륨명이 나오고, c: 등으로 드라이브를 지정해 주면, 그 드라이브의 볼륨명이 나옵니다.




볼륨명 변경하기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에서, "로컬 디스크(C:)" 등의 드라이브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등록 정보를 보면 레이블 이라고 하여, 볼륨명을 정해주거나 바꿀 수 있습니다. 또는 Alt+Enter 키를 치면 등록정보가 나옵니다.


또는 명령 프롬프트(일명 도스창)에서 label 이라고 치고 볼륨명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D:\Z>label c:
C: 드라이브의 볼륨: MyBoot
볼륨 일련 번호는 E03A-4642입니다.
볼륨 레이블을 입력하십시오(입력하지 않으려면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현재 볼륨 레이블을 삭제하시겠습니까(Y/N)? n



볼륨명을 바꾼 후, 윈도 탐색기를 끄고 다시 시작해야 반영이 됩니다.




▶▶ 윈도우XP] 드라이브 볼륨 라벨 변경 방법; Volume Label Change, Windows Disk Drive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