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October 16, 2006

도스 텍스트 파일과, 유닉스 텍스트 파일의 차이점: DOS-UNIX Text File


텍스트 파일은 운영체제에 따라 조금 달라서, 다른 운영체제에서 텍스트 파일을 읽으면, 행의 끝부분이 이상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즉 줄바꿈 문자가 서로 다른 것입니다.


도스 파일 / 유닉스 파일 차이점


* 도스의 텍스트 파일은, 각 행의 끝부분이 16진수로 0D 0A 라는 2개의 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옛날의 MS-DOS에서 시작되어, 현재 윈도우XP 이상의 운영체제에서도 계속 사용됩니다. 행갈이 문자가 2바이트이기에, 쓸데없이 파일 용량이 증가하고, 만약 0D 0A 의 짝이 맞지 않으면 복잡한 문제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 유닉스/리눅스의 텍스트 파일은, 각 행의 끝부분이 16진수로 0A 라는 1개의 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 매킨토시(MAC)의 텍스트 파일은, 각 행의 끝부분이 16진수로 0D 라는 1개의 문자로 되어 있습니다.


즉, 줄바꿈 문자만이 다른 것입니다. 키보드의 Enter키를 쳐서 다음줄로 넘어갈 때 입력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문자가 "줄바꿈 문자" 또는 "개행문자"입니다.

그래서 유닉스 텍스트 파일을 윈도우의 메모장에서 보면, 모든 줄이 하나로 이어져 나와서 읽기 곤란합니다. 이때는 울트라에디트(UltraEdit) 같은 본격적인 텍스트 편집기로 읽어야 합니다.

그 외의 다른 부분은 똑같습니다.



▶▶ 울트라에디트] 도스 파일/유닉스 파일 변환, DOS text to UNIX Text

▶▶ 텍스트파일(아스키파일) / 이진파일(바이너리파일) 의 차이점 - Text File, Binary File

☞ 텍스트 에디터/편집기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