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October 03, 2006

문제해결] LCD 모니터 글자가 희미하고, 가독성이 낮음 - LCD Monitor Screen Readability


Q: LCD 모니터 글자가 물에 번진 것처럼 희미한 이유는?


"최적 해상도"가 아니어서 그런 것입니다. 해상도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전통적인 CRT모니터와는 달리, LCD 모니터는 사실상 표현할 수 있는 해상도가 단 1가지밖에 없습니다. 그 해상도는 "가장 높은 해상도"입니다.

만약 LCD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가 1280x1024 라면, 해상도를 1280x1024 로 변경해야 글씨가 깨끗하게 나옵니다.

그렇지 않고, 낮은 해상도로 설정하면, 잉크가 번진 글씨처럼 나와서 읽기 힘들게 됩니다.

즉, LCD모니터는, "최대 해상도"가 "최적 해상도"입니다.



Q: 최대 해상도에서도, 글씨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원래 LCD모니터 자체가 글씨 가독성이 낮습니다.

다만, 폰트(글꼴)를 일반적인 트루타입이 아닌, "클리어타입(ClearType)"으로 지정하면 가독성이 높아집니다. (▶▶ 윈도우XP에 클리어타입 적용하기 - ClearType 켜기 참고)

윈도우XP이상에서만 클리어타입 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현재는 영문만 적용됩니다. 한글도 클리어타입으로 나오게 하려면, "맑은 고딕"이라는 폰트를 별도로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 [Font] 윈도XP에서, '맑은 고딕' 글꼴(폰트) 설치법은? - Malgun Gothic 참고)


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ClearType)

맑은 고딕 (글꼴 다듬기: ClearType): 클릭하면 확대
맑은 고딕 폰트를 설치하고, 윈도우를 클리어타입으로 설정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글자들이 나옵니다. CRT모니터에서는 위의 글자들이 무지개가 낀 것처럼 번져 보이지만, 정반대로 LCD모니터에서는 깨끗하게 보일 것입니다. (▶▶ '맑은 고딕' 폰트를, 워드프로세서의 본문에 적용한 예제 참고)



웹사이트들의 글꼴도 모두 맑은 고딕으로 나오게 하는 방법이 여기에 있습니다: ▶▶ 모든 웹페이지 글꼴을, '맑은 고딕' 폰트로 나오게 변경하는 CSS 파일



Q: 색깔도 부자연스럽고, 직선/곡선들이 이상하게 나옵니다.


LCD모니터로 어떤 도형들을 보면, 하얀 테두리 같은 것이 있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해결 방법이 없더군요.

컴퓨터 그래픽 (CG) 이나, 웹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은, LCD 모니터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CRT 모니터가 있어야 합니다.

LCD모니터는 색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파란색이 보라색처럼 나오는 현상이 있더군요. 그리고 분홍색은 마치 형광펜처럼 부자연스럽게 보입니다. 그리고 아무리 고급 디카로 찍은 사진이라도, LCD 모니터로 보면, 싸구려 디카로 찍은 사진으로 보이게 됩니다.



☞ 윈도우(WINDOWS)

☞ 포토샵 (Adobe Photoshop)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