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pril 08, 2007

울트라에디트] 콤마를 개행문자로 변환, 쉼표를 엔터 값으로; UltraEdit Comma to Newline


업데이트: "콤마로 구분된 CSV 데이터"를, "개행문자로 행갈이된 목록"으로 변환하는, 온라인 변환기를 만들었습니다.
주소: ▶▶ 1줄로 된 숫자/문자 배열을, 여러 줄로 자동 엔터 넣기, 상호 변환; 1 Line To Multi-Line

울트라에디터 등의 텍스트 편집기가 없는 분들을 위해서입니다:




텍스트 편집기인 울트라에디트(UltraEdit)에서, 쉼표(,)를 개행문자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개행문자란 줄바꿈 문자인데 엔터(Enter)키를 누르면 찍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문자입니다.

쉼표를 개행문자로 치환(바꾸기)하려면 정규식(Regex)을 사용하면 됩니다.

(울트라에디트 버전 12.x 를 기준으로 설명)

* 우선 환경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울트라에디트 상단 메뉴에서
Advanced (고급) > Configuration (환경 설정)
을 선택합니다.

* Search (찾기) > Regular Expression Engine (정규식 엔진)
이라는 설정 항목에서 "Perl Compatible Regular Expressions" 에 체크합니다. 이미 체크되어 있다면 그대로 두고. 환경 설정창을 끕니다.


쉼표를 엔터 키로 바꾸기 (줄바꿈 문자로 변경)


* 울트라에디트에서, Ctrl+R 키를 누르면, "Replace (문자열 바꾸기)"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 "Find What (찾을 문자열)" 이라는 입력칸에 콤마(,)를 하나 찍습니다.

* "Replace With (~로 바꾸기)" 이라는 입력칸에

\r\n

이렇게 입력합니다. \ 는 백슬래시 기호, 즉 원화 기호입니다. 정규식에서는 "\r\n" 이것이 줄바꿈 문자 즉 엔터키에 해당합니다.

* 대화상자 아래쪽의 "Regular Expressions" 라는 옵션에 체크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지 않으면 "\r\n" 이것이 개행문자가 아니라, 문자 그대로의 "\r\n" 이것을 의미하게 됩니다.

* "Replace Where (어디를 바꿀 것인가)" 옵션에서, 파일 전체를 바꾸려면 "Current File (현재 파일)"을 선택합니다.

* 이제 "Replace All" 버튼을 누르면, 현재 문서의 모든 쉼표가 줄바꿈 문자로 변환됩니다. 즉, 쉼표가 사라지고 쉼표가 있던 자리에서 엔터 키가 자동으로 쳐집니다.


예를 들어

물감자,자동차,강수정,이미래

이런 텍스트가

물감자
자동차
강수정
이미래


이렇게 변경됩니다.


개행문자를 쉼표로 치환


위의 방법의 반대로 하면 됩니다. 즉,

"Find What (찾을 문자열)" 입력칸에 \r\n 을 넣고

"Replace With (~로 바꾸기)" 입력칸에 쉼표를 하나 찍으면 됩니다.



개행문자를 삭제하고 한줄로 만들기


"Find What (찾을 문자열)" 입력칸에 \r\n 을 넣고

"Replace With (~로 바꾸기)" 입력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으면 됩니다. 입력칸에서 공백까지 모두 지워야 함.



정규식에서의 개행문자


위의 경우는 평범한 윈도우용 텍스트 파일에서 작업하는 것입니다. 즉, 도스(DOS) 텍스트입니다.

만약, 그 파일이 유닉스(Unix) 텍스트 파일이라면,

\n

이렇게 개행문자를 표현해야 합니다.





주의 사항: 정규식을 이용한 작업이 끝난 후에는, 바꾸기 대화상자의 정규식 옵션을 OFF 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인 문자열 찾기/바꾸기가 되지 않습니다.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regex
정규식 | 정규표현식 | Regex | Regular Expressio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