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ne 25, 2007

디카 내부 청소 방법, 렌즈 청소 도구; DSLR Clearing Tools


컴팩트카메라(똑딱이)와는 달리, DSLR 디카는 렌즈를 본체에서 분리할 수 있기에, 디카 내부에 먼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카메라 전용 청소도구를 사용하여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 카메라 바디에서 렌즈를 떼어내고, "뽁뽁이"로 반사경 등에 붙은 먼지를 날려보냅니다: ▶▶ 디카 렌즈 먼지 청소 도구: 블로어+브러쉬 (블라워+브러시) 뽁뽁이/뾱뾱이/Blower Brush
싸구려 뽁뽁이는, 바람을 카메라 속에 불어넣을 때 앞의 주둥이가 총알처럼 튀어나와서 디카 내부를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미러(반사경)도 튼튼하지 않은 부분이라서, 작은 힘이라도 가하면 안됩니다. 초점이 맞지 않게 됩니다.


뽁뽁이로 날아가지 않는 먼지는 브러시(카메라용 붓)로 조심스레 털어냅니다. 브러쉬의 털이 빠질 수 있기에, 우선 브러쉬를 물에 잘 씻은 후 완전히 말려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계식 필름카메라에서는 미러업 기능으로 반사경을 올린 후 반사경 너머의 먼지를 청소하는데, 디카는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미러락업" 기능이라는 청소용 전용 미러업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반사경을 위로 젖힐 수 있습니다. 물론 미러락업은 CCD 청소를 위한 기능이지만, 저가형 디카에서는 이 방법으로만 미러를 올릴 수 있습니다.

셔터막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셔터막은 종이처럼 얇은 금속막으로 되어 있는데, 아주 연약하고, 셔터가 손상되면 수리 비용이 상당합니다.

* 필름에 해당하는 센서(CCD / CMOS)에 붙은 먼지는 AS센터에 가면 정품일 경우 무료로 닦아 줍니다. 그런데 센서(더 정확히 말해서 "로우패스 필터")의 표면은 극도로 연약하기에 일반 렌즈 청소용 천이나 브러쉬로는 절대 닦으면 안됩니다. 카메라가 즉시 못쓰게 되고, 카메라를 새로 사는 것보다 수리 비용이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센서스왑"이라는 "자가 습식 청소용 CCD클리너"가 있는데 가격도 6만원이 넘고, 몇 번 쓰다가 버리는 일회용품이고, 사용이 위험하기까지 하기에 그리 추천할 수 없습니다. AS센터에 갈 수 없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디카 렌즈 청소 도구


렌즈에 묻은 먼지나 모래를 우선 위의 뽁뽁이로 불어내야 합니다. 미세한 모래가 붙어 있는 상태에서 렌즈를 닦으면 렌즈코팅이 벗겨집니다.

일반 휴지나 천으로는 렌즈를 닦을 수 없고, "렌즈 청소용 극세사 융"이나 렌즈 청소용 종이를 구입해야 합니다: ▶▶ 렌즈 크리닝 페이퍼; 코닥 렌즈 클리닝 페이퍼 사용기; Kodak Lens Cleaning Paper

단순 먼지가 아닌 지문이나 기름기, 매연, 바닷가의 소금기 등이 렌즈에 묻었을 때에는 클리닝 용액을 1방울 묻혀서 닦아야 합니다: ▶▶ 렌즈 클리닝 용액, 디카 크리닝액 사용기, 코닥 렌즈 클리너; Kodak Lens Cleaner




보풀이 생기지 않는 카메라용 면장갑을 끼고 디카를 청소하면 손바닥의 땀도 묻지 않고 좋더군요: ▶▶ 사진용 면장갑, 카메라 렌즈 청소용 보풀, 먼지 없는 장갑 구입기; Matin Gloves

카메라를 청소할 때에는 좀 긴장을 해야 하기에, 평소보다 손에 땀이 많이 나옵니다.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