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November 28, 2007

니콘 18-200mm 여행용 고배율 줌렌즈 각부 명칭 설명; Nikon Zoom Lens


Nikon DSLR용 렌즈 중에서, 여행용 만능 줌렌즈로 인기가 있는 "AF-S DX VR Zoom-Nikkor ED 18-200mm F3.5-5.6G (IF)" 렌즈의 명칭에 대한 설명입니다. 흔히 18-200mm 렌즈라고 불리지만 정식 명칭은

AF-S DX VR Zoom-Nikkor ED 18-200mm F3.5-5.6G (IF)

이렇게 길고 장황합니다. 이 긴 이름을 구성하는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 AF-S 는 렌즈 속에 자동 초점용 초음파 모터가 내장되어 있는 렌즈라는 뜻인데, 그래서 바디 속에 모터가 없는 D40, D40X에서도 자동 초점으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 DX 는 크롭바디용 렌즈라는 뜻이고, 쉽게 말해서 디카(DSLR) 전용렌즈라는 뜻입니다. 필카 SLR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VR 은 손떨림 방지 장치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냥 VR이라고 되어 있지만, 정확히는 VRII가 내장되어 있어서 조리개 4단 정도의 강력한 손떨림 방지가 됩니다.

* ED (Extra-Low Dispersion) 는 "초저분산 특수 유리"를 사용하여, 색수차를 억제한 렌즈라는 뜻입니다. 예전에는 몇 백만원짜리 최고급 망원렌즈에서만 ED렌즈가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렌즈에서 ED가 사용되더군요.

* 18-200mm 라는 초점거리는 크롭바디 DSLR에서의 초점거리입니다. 35미리 필카나 일대일 바디에서의 초점거리로 환산하면 27-300mm 가 됩니다. 망원측이 아주 강력합니다.

* F3.5-5.6G 이런 최대 구경값 끝에 붙어 있는 G 는, 조리개 링이 렌즈 측에 없어서 카메라 본체에서만 조리개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렌즈라는 뜻입니다. 요즘 나오는 니콘 렌즈들은 대부분 G가 붙은 렌즈입니다.

* IF (Inner Focus; 이너 포커스; 내부 초점 방식)는, 초점을 맞출 때 렌즈 앞부분이 빙빙 돌지도 않고, 들락날락하지 않고, 항상 렌즈 길이가 고정되어 있는 렌즈라는 뜻입니다. 고급형 렌즈의 특징입니다. 이런 렌즈는 필터가 회전하지 않기에 편광필터 같이 방향성이 있는 필터를 사용하기 쉽고, 꽃모양 후드(꽃잎 후드; x꽃무늬 후드)를 사용할 수 있고, 렌즈 속에 먼지가 잘 들어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접사할 때 대물렌즈가 피사체와 충돌할 위험도 적습니다.

다만 18-200mm 렌즈를 주밍하여 초점거리를 변경시키면, 예를 들어 광각에서 망원으로 바꾸면, 렌즈 길이가 길어집니다.


▶▶ AF-S DX VR Zoom-Nikkor ED 18-200mm F3.5-5.6G (IF) 장점 단점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