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February 16, 2006

블로거(Blogger.com)에서, 화면 상단 '네비게이션 바'의 넓이가 늘어나는 문제 해결법


드문 경우이긴 한데, [SEARCH THIS BLOG] 버튼 등이 있는 "네비게이션 바"의 두께가 2배쯤 넓어지는 경우가 있다. 또한 "네비게이션 바"의 레이아웃이 깨져 버튼들의 위치가 이상하게 된다. "네비게이션 바"의 두께가 넓어지면 블로그 자체의 레이아웃도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현재 "Simple II" 템플릿을 사용하면 "네비게이션 바"가 항상 깨지게 되고, 사용자가 직접 템플릿을 모두 만드는 경우에도 이런 경우가 발생한다.

이것은 XHTML의 선언이 없어서 그런 것이다. 해결을 위해서는 다음의 코드 1줄 즉 "DOCTYPE (Document Type Declaration)"을 템플릿의 가장 위에 붙여 준다. 공백도 없이 가장 첫번째 줄에 위치시키는 것이 원칙.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1.0 Strict//EN" "http://www.w3.org/TR/xhtml1/DTD/xhtml1-strict.dtd">

(2021-04-14 업데이트: HTML 5 에서는, 위의 코드 대신 간단히
<!DOCTYPE html> 이라고 하면 됩니다.)


그러면 "네비게이션 바"가 정상이 된다.

DOCTYPE은 현재 사용된 HTML의 버전과 형식을 브라우저에게 알려주는 코드다. HTML 문서에 DOCTYPE이 있으면 브라우저는 표준단체(www.w3.org)에서 정해준 대로, HTML을 엄격하게 해석한다.

블로거(Blogger.com)는 전반적으로 XHTML을 사용하는데, 다른 부분은 그렇지 않지만, "네비게이션 바"는 DOCTYPE에 민감한 것 같다.

일반적인 홈페이지에서는 DOCTYPE이 꼭 필요하지는 않다. 브라우저가 적당히 융통성을 발휘하여 해석해 준다. 심지어 구글의 홈페이지 소스에도 DOCTYPE이 없다.

DOCTYPE 을 사용하면 페이지가 이상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고, 디자인 상의 제약도 많았다. 그래서 필자가 홈페이지를 만들 때에는, XHTML 1.0 Strict 규약을 사용하되 DOCTYPE은 쓰지 않았다.

MSDN Library에 보면 MS는, 특히 CD 등에 저장할 고정된 HTML을 작성할 때에는, DOCTYPE이 없는 HTML을 권유하고 있다. HTML 해석을 브라우저에게 완전히 맡기라는 것이다. 그렇지만 블로거(Blogger.com)에는 이것이 꼭 필요했다.



참고로, HTML 규약의 향상은 현재 버전 4.01로 완전히 끝나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 이제는 XHTML 1.0 혹은 1.1 규약이, HTML 문서의 새로운 표준이다. 물론 권장 사항일 뿐이지 강제되는 것은 아니기에, 옛날식 문법으로 된 HTML을 굳이 고칠 필요는 없다.

HTML과 XHTML은 별로 다르지는 않고 다만 XML과의 호환성이 추가되었을 뿐이다. www.w3.org에 가면 문서들이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2006-02-18 추가 사항:
800x600 모드에서만 이런 문제가 발생하고 1024x768 이상에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800x600 모드 사용자도 많으니까, DOCTYPE 을 붙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tag: blogger
블로거 | 구글블로그 | Blogger.com + blogspot.com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5 Comments:
At February 17, 2006 at 12:04 AM, Blogger TinMerits said...

아.. 그 맨 위에 있던 그것이 전 별로 중요하지 않은줄 알고 지울까 했었는데 은근히 중요한 것이었군요..!!

 
At February 17, 2006 at 12:28 PM, Blogger mwultong said...

"네비게이션 바"와 맨 밑의 "블로거 버튼"을 지우시면 계정이 삭제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진 않았지만 블로거닷컴 약관에, 지우지 말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_∩)

 
At February 18, 2006 at 1:26 PM, Blogger mwultong said...

"네비게이션 바"를 지워도 된다는 외국 블로그 유저도 있었습니다.

외국인들의 계정을 보면 바가 없는 경우도 많은데 블로거닷컴에서 묵인해 주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_∩)

 
At February 20, 2006 at 11:39 AM, Blogger mwultong said...

블로거닷컴이 그런 면에서 참 좋은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_∩)

 
At April 1, 2007 at 1:31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네비게이션 바를 지워도 아무런 상관이 업었습니다. 다만 별도의 블로그 검색 메뉴를 마련해야 하니 좀 불편하죠.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