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ly 28, 2006

윈도우2000/XP] 탭(Tab)키로, 파일명 자동완성 - 명령 프롬프트 - File/Directory Name Auto-Completion


파일이름 자동완성이란?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파일명이나 디렉토리(폴더)명을 직접 타이핑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길고 복잡한 파일명이라면 상당히 힘듭니다. 그래서 키보드의 Tab키를 누를 때마다,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이 자동으로 대입되게 하는 기능이 '자동 완성'입니다.

가령,
"4yrhy965946ehe.txt" 라는 이름의 파일을 "TTTETEYywyWETw" 라는 하위 폴더에 복사하려면 정확히 타이핑하느라 아주 힘들 것이고 오타가 나기도 쉬울 것입니다.

이때 프롬프트에서 copy 라고 쓴 후, 한 칸 띄우고, 키보드의 탭(Tab)키를 누르면
copy 4yrhy965946ehe.txt
이렇게 자동으로 파일명이 대입됩니다. 물론 현재 디렉토리에 4yrhy965946ehe.txt 라는 파일이 존재해야 합니다.

그런 후 한 칸 띄우고 다시 탭키를 눌러주면
copy 4yrhy965946ehe.txt TTTETEYywyWETw
이렇게 폴더명까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만약 파일이 여러 개 있을 경우에는 탭키를 여러번 눌러주면, 파일명들이 순환이 되며 적당한 파일이 나올 것입니다. Shift+Tab키를 누르면 역방향으로 순환이 됩니다.



만약 4로 시작하는 어떤 파일만 대입하려는 경우에는 키보드에서 4를 누른 후 탭키를 누르면 됩니다.
다만, 현재 폴더에 아무것도 없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주 편리한 기능이고, 만약 자동완성 기능이 없다면, 명령 프롬프트 사용이 수십 배나 더 힘들어졌을 것입니다.



윈도XP의 자동완성


윈도XP에서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그냥 탭키만 누르면 자동완성이 기본적으로 되더군요.

cmd /? 라고 하여 도움말을 보면,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는데, 아무튼 자동완성이 되었습니다.



윈도2000의 자동완성


윈도2000은 확실히 자동완성을 기본적으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Command Processor]
"CompletionChar"=dword:00000009

위의 코드를 0.reg 등의 이름으로 저장한 후, 0.reg 를 클릭합니다. 그런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고 다시 열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윈도2000에서 자동완성 기능이 켜집니다. 윈도XP의 경우에도, 만약 자동완성이 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하면 됩니다.




▶▶ 반복되는 명령 실행: 윈도우 도스창 / 리눅스 - Repeat Commands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