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August 28, 2006

노턴 고스트 드라이브 이름, 1:1 1:2 라는 NTFS 파티션 - Norton Ghost


도스용 노턴 고스트 2003(ghost.exe)에서, 디스크 목록을 보면 NTFS 파티션이 1:1, 1:2 등으로 나오게 됩니다.

1:1 이라는 것은, 1번째 하드 디스크의 1번째 파티션이라는 뜻입니다.
1:2 라는 것은, 1번째 하드 디스크의 2번째 파티션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첫번째 FAT32 파티션이 C: 드라이브로 나타납니다.

고스트에서 보는 드라이브명과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에서 보는 드라이브명은 전혀 다릅니다.


저의 경우, 물리적 하드 디스크는 1개뿐이고, 이 하드를 다음과 같이 3개의 파티션으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C: NTFS로 포맷
D: NTFS로 포맷
E: FAT32로 포맷


그런데 이것을 고스트에서 보면 다음과 같이 전혀 다르게 보입니다.
1:1 NTFS로 포맷
1:2 NTFS로 포맷
C: FAT32로 포맷

즉, C:가 1:1 로 보이고, E:가 C:로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스트의
1:2\today.GHO
라는 파일은, 실제로는
D:\today.GHO
라는 파일을 가리킵니다.



고스트는 도스용 프로그램이고, 순수한 16비트 도스로 부팅된 상태에서 실행됩니다.

순수한 16비트 도스에서는 도스가 NTFS 파티션을 인식하지 못하기에, 가장 첫번째로 나오는 FAT32 파티션을 C: 드라이브로 인식하게 됩니다.



아무튼 고스트에서는 드라이브명들이 아주 혼란스럽게 나옵니다. 그래서 엉뚱한 드라이브를 잘못 선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고스트를 실행하기 전, 윈도우에서 각 드라이브 또는 파티션에 "볼륨 라벨(Volume Label)"을 붙여 두면, 고스트에서도 어떤 드라이브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제:
1:1 [MyBoot]
1:2 [MyData]
C: [MyDOS]


("[ ]" 이런 대괄호는 라벨을 둘러싼 기호일 뿐 라벨명의 일부는 아님)

드라이브에 라벨을 붙이는 방법은 여기에 있습니다: ▶▶ 디스크 라벨(볼륨 레이블) 변경하는 법 - LABEL - VOL

단, 라벨명은 MyBoot 처럼 영문과 숫자만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글이 섞이거나 특수문자가 들어가면 고스트에서 오작동하거나 FDISK 등에서 말썽이 생깁니다.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