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anuary 03, 2007

윈도우 메모장, 줄바꿈 문자(Newline) 종류, 개행문자(CR-LF)란? - Windows Notepad


윈도우 메모장(Notepad)은 물론이고, MS윈도우에서 실행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개행문자(Newline)는, "도스 텍스트" 즉 "CR-LF"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나온 모든 소프트웨어는 "도스 텍스트" 줄바꿈이 기본입니다.

"도스 텍스트(DOS Text)"의 줄바꿈 문자의 십육진수 헥사(Hex) 값은

0D 0A

입니다. 2바이트입니다. 다만, "유닉스 텍스트(Unix Text)"에서는 0A 하나로 줄바꿈이 됩니다.

윈도우 메모장은 "도스 텍스트" 형식의 줄바꿈 문자만 읽을 수 있을 뿐, "유닉스 텍스트"는 잘 보여주지 못하고 이상한 글자가 나오게 됩니다.


메모장은 제대로 된 편집기가 아닙니다. 유닉스 텍스트 파일 등도 편집하려면, 울트라에디트(UltraEdit)나, EmEditor 등의 전문적인 편집기를 설치해야 합니다.



개행문자란? / 줄바꿈 문자란?


문서를 작성할 때, 키보드의 Enter(엔터)키를 치면, 다음 줄로 행갈이가 됩니다. 이 행갈이를 기록하는 특수문자가 개행문자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헥사 에디터로만 개행문자를 볼 수 있습니다. 헥사 에디터로 개행문자를 보면, 위에서 말한 0D 0A 이런 16진수 값이 보입니다. (▶▶ 헥사 코드 편집법 / 헥사 에디터(Hex Editor) 사용법 기초 참고)


개행문자에 대한 자세한 정보: ☞ 줄바꿈(개행 문자)



☞ 텍스트 에디터/문서 편집기 (Text Editor)

☞ 윈도우(WINDOWS 2000/XP)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