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14, 2007

숫자 한자 금액 壹, 貳, 參, 伍, 拾, 阡; 금액용 한문; Financial Ideograph


수표 등에서 금액을 한자로 기입할 때는, 예를 들어 숫자 1을 "一" 이렇게 쓰면 위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일을 壹 이런 글자로 대체하여 사용합니다. 그러나 한자 획의 구조상 변조하기 힘든 한자는 그대로 씁니다. 예를 들어 4는 四 그대로 씁니다. 다음 표와 같습니다.

금액용 한자표
零 : 영
壹 : 일 (一)
貳 : 이 (二)
參 : 삼 (三)
四 : 사
伍 : 오 (五)
六 : 육
七 : 칠
八 : 팔
九 : 구
拾 : 십 (十)

百 : 백
阡 : 천 (千)
萬 : 만
億 : 억


三(삼)자에 획을 더하면 五(오)로 보이기에, 안전상 伍(오)로 쓰는 식입니다.

壹, 貳, 參, 伍, 拾, 阡 이런 한자가 인명 같은 고유명사에 사용되었다면 이 글자 그대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편하다고 해서 參 을 三 이라고 쓰면 골치 아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글자로 취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위의 한자들은 "금액용 한자"입니다. "금액용 한문"이라고 하면 어색한 표현이 됩니다. 한문(漢文)이란 한자(漢字)만으로 쓴 "문장"을 의미하는데, 위의 글자들은 문장이 아니라 그냥 낱개의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엑셀(Excel)에서 금액용 한자 함수 사용법: ▶▶ 엑셀] 숫자를 한글로 읽기, 금액을 한자로 변환/문자로 변경 함수 NUMBERSTRING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tag: living
생활의 발견 | Living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