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ly 07, 2007

니콘 D40X 장단점, Nikon D40 장점 단점; Merit


니콘 D40이나 D40X는 값도 싸면서 화질도 아주 좋은 디카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두 카메라 모두 카메라 본체에 "자동초점모터"가 내장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렌즈 자체에 모터가 내장된 "AF-S" 렌즈를 사용해야만 자동초점이 됩니다. 그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따라서 "AF-S"가 아닌 렌즈 즉 "모터가 내장 안된 AF렌즈"를 이미 구입했거나, 앞으로 구입할 계획이라면 D40시리즈 카메라는 좋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현재 니콘에서는 AF-S 렌즈를 주로 생산하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D40과 D40X의 표준렌즈(번들렌즈)인 18-55mm 렌즈(일명 애기번들 줌렌즈)는 모터가 내장된 AF-S 렌즈입니다.

렌즈에 CPU가 들어 있지 않은, 오래된 필카용 렌즈를 붙이면 노출계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도 있습니다.

제가 니콘 D40X를 사용중인데, 위의 문제 외에는 단점이라고 할 만한 것이 별로 없고 아주 좋았습니다. D40도 화질이 좋지만, D40X는 천만화소이기 때문에 화질이 좀더 좋습니다. 일반적인 용도의 촬영에서는 D40의 6백만 화소도 충분하지만, 포토샵으로 부분확대하는 등 전문적인 편집용의 경우에는 D40X의 천만화소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참고: ▶▶ 세종대왕 접사 사진, 디카 천만 화소의 위력; 니콘 D40X King Sejong

D40시리즈는 DSLR이지만 크기가 아주 작고 가볍습니다. 원래 여성용으로 개발된 DSLR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뽀대"를 중시하는 분은 카메라가 너무 작아서 "폼"이 안 날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렌즈에 "후드"를 장착하면 렌즈가 더 커 보이기에 뽀대가 조금 나아집니다.)

D40이나 D40X의 가장 큰 장점은 화질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니콘이 고급기종에서 캐논에 밀리기 시작했기 때문에, 저가형 DSLR에 올인을 했고 그 결과가 사공 시리즈입니다.

간단한 가족사진/아기사진 등에는 D40 이 좋고, 보다 전문적인 촬영은 D40X, 프로는 D80이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D40X가 가장 최신 기종이라서 D80 보다 화질이 약간 더 좋았습니다.


전문가용 기능이 부족한 문제
D40이나 D40X는 "미러 쇼크 방지"를 위한 미러업 촬영이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D40X에는 CCD 청소용 미러락업 기능은 있습니다. D40에도 있을 듯한데 확인은 못했음)

그리고 셔터 버튼에 "케이블 릴리즈"를 꽂을 나사 구멍이 없습니다. 무선 리모콘을 사용하면 되기에 큰 문제는 아닙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