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October 04, 2008

이치타로 일태랑 후리가나 자동 입력 기능, 일본어 한자 읽기; Ichitaro 2008


우리나라에 아래아한글(HWP)이라는 고유의 워드프로세서가 있듯이 일본에도 이치타로(一太郎; 한국식으로 읽으면 일태랑)라는 워드프로세서가 있습니다. JustSystems 라는 회사에서 제작합니다. MS워드에 힙겹게 대항하고 있습니다.

일본 한자단어는 발음이 상당히 랜덤하기 때문에 아주 읽기 어렵습니다. 한자에 토를 달아야만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한자에 토를 다는 것을 "후리가나(振り仮名)"라고 하는데 이치타로 안에 후리가나를 자동으로 붙여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일본어판 MS워드에도 후리가나 자동 입력 기능이 있기는 한데, 이치타로에 있는 후리가나 넣기가 더 성능이 좋고 세밀한 설정까지 가능했습니다, 이치타로는 일본인이 만든 것이고, 일본어판 MS워드는 영문 워드프로세서를 개조한 것에 지나지 않기에 일본어를 깊이 다루는 데에는 당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발음이 없는 보통 일본어 문서에 자동으로 후리가나를 넣는 장면입니다.

클릭하면확대
이치타로, 일태랑
이치타로(일태랑): 일본어 한자에 후리가나 일괄 추가하기

위의 그림은 문서를 400%로 확대한 것입니다. 후리가나는 글자가 깨알만하기 때문에 보통 크기로는 잘 보이지 않아서 위와 같이 문서를 크게 확대해야 글자가 보입니다.

후리나가 넣기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선택영역(셀렉션)을 잡고

* 서식 > 후리가나 > 모든 단어

그런데 후리가나 넣기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짧거나 문법적으로 모호한 한자어는 엉뚱한 후리가나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사람이 직접 읽으면서 교정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의 후리가나 넣기 서비스보다는 더 정확했습니다.

이치타로는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되고, 한글 윈도우에서는 실행이 안 됩니다.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컴퓨터가 1대뿐일 때에는, 한글 윈도우에 VMware(가상PC만들기 프로그램)를 설치하고, 가상PC 안에 일본어 윈도우를 깐 후, 이치타로를 설치하면 실행이 완벽히 잘 됩니다.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tag: study
학습 | Study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3 Comments:
At April 11, 2009 at 4:45 PM, Blogger aerochoi said...

일본게임을 영문이나 한글 윈도우즈에 돌릴 때 쓰는 Microsoft의 AppLocale을 사용하면 일본어 OS없이도 사용 가능하더군요.

 
At May 14, 2009 at 2:50 PM, Blogger Unknown said...

저도 전에 AppLocale을 사용하여 install하곤 했는데, installer가 이상하게 되어버리더라구요..
한글 소프트웨어를 AppLocale을 사용하지 않고 인스톨할 때, 깨진 일본어로 나오는등...
그 뒤로 AppLocale은 자제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AppLocale은 사용하지 않길 권하고 있어요

 
At May 14, 2009 at 3:10 PM, Blogger mwultong said...

AppLocale에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