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July 01, 2007

리눅스 파일 이름 변경, 유닉스에서 한꺼번에 바꾸기 방법; Linux Unix Filename Rename


리눅스나 유닉스에서는 mv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 이름을 변경합니다. mv 는 원래 파일을 이동(Move)시키는 명령어지만, "파일 이동"과 "파일 이름 변경"은 내부적으로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기에, mv 로도 리네임(Rename; 파일이름변경)이 됩니다.

mv foo.txt bar.txt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디렉토리의 "foo.txt" 라는 파일의 이름이 "bar.txt"로 변경됩니다.


그런데 mv 명령은 * 나 ? 같은 와일드카드가 먹히지 않아서, 여러개의 파일명을 한꺼번에 변경하는 것은 되지 않더군요.

다만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에는 rename 이라는 명령이 있어서, 여러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일괄치환할 수 있습니다. 펄 스크립트로 되어 있는 명령이기에, 조금 수정하면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rename 명령 사용법: ▶▶ 유닉스/리눅스 파일명 변경; Unix Linux File-Name Renam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