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ly 26, 2007

tar 명령 사용법; tar 파일 풀기 방법


"tar"는 "tape archive"의 준말 또는 약자입니다. zip 같은 일반적인 압축 프로그램과 달리 tar 자체는 원래 압축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치는 역할만 합니다. (물론 다시 풀면 원래의 여러 개의 파일이 다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tar 명령에 옵션을 주면 압축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압축하지 않고 tar 명령 자체의 옵션만 설명합니다. (압축하기/압축풀기는 여기 참고: ▶▶ tar.bz2 파일 압축풀기 명령어, tar.bz2 압축하기 방법; bzip2)

tar 파일 만들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면, 현재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txt" 확장자의 파일이, test.tar 라는 새 파일로 합쳐집니다. "-cvf" 라는 옵션을 주면 됩니다.

tar -cvf test.tar *.txt

다음과 같이 파일명을 직접 나열해 주어도 됩니다.
tar -cvf test.tar 111.txt 222.txt


tar -cvf test.tar *
이렇게 하면,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과 하위디렉토리까지, test.tar 라는 새 파일로 묶습니다. 빈 디렉토리도 포함합니다. 다만 히든 파일은 안되더군요.


tar 파일 풀기


"-xvf" 라는 옵션을 사용하면, 묶어졌던 파일들이 원래대로 풀립니다.
tar -xvf test.tar
하드에 이미 존재하는 파일은 겹쳐쓰기가 됩니다.


tar 파일 내용 보기 / 목록 출력


"-tvf"라는 옵션을 주면, 파일을 풀지 않고 tar 파일의 내용만 화면에 출력됩니다.
tar -tvf test.tar


tar 도움말 출력 옵션


다음과 같이 "--help" 옵션을 붙입니다.
tar --help



참고로, tar로 뭉친 파일을 Tarball 이라고 부릅니다.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