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ly 17, 2008

멘탈레이 스카이 포털 조명 렌더링 예제; 3ds Max mental ray, mr Sky Portal


최신 버전의 멘탈레이는 Vray 못지 않게 좋아졌더군요. 예전과 같지 않고, 비교적 친절한 매뉴얼도 맥스2009 속에 PDF로 들어 있었습니다. "mr Sky Portal"은, "3ds Max 2008" 버전에 포함된 멘탈레이의 새로운 기능일 것인데, 아래 그림은 "3ds Max 2009"에서 렌더링한 것입니다.

벽에 불린(ProBoolean 기능)으로 창구멍을 뚦은 후에, 그 구멍을 "mr Sky Portal" 메쉬로 창호지 바르듯이 바르면, 그 창호지가 "빛나는 창문"이 되고 실내를 대낮같이 환하게 조명하게 됩니다.

아래 예제 렌더링 그림은 창문이 1개뿐이고 조명이 없는 밀폐된 실내에서, 창문이 빛나서 실내를 전부 밝게 비추고 있습니다. (참고로, 벽에 구멍만 뚫는 것은 실용성이 없어서, 창틀[AEC Design Elements의 Window] 오브젝트로 창문을 꾸몄습니다.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3ds Max mental ray, mr Sky Portal Example
3ds맥스에서, 멘탈레이 렌더링 예제

"mr Sky Portal"을 바르기 전에, Daylight 시스템을 1개 만들어 주어야 하고, 그 Daylight 에서 Sun을 OFF해야 하고, 설정이 다소 복잡합니다. 맥스 도움말 참고 필수.

만약 화면이 검게 나오면 키보드의 숫자 8 을 눌러, "Environment and Effects"를 꺼낸 후, "Expose Control"을 조정합니다.

* "Expose Control" 항목에서 "mr Photographic Expose Control"을 선택하고,

* 그 밑의 "mr Photographic Expose Control" 항목에서 "Exposure Value"를 조정합니다. 카메라의 노출 조정과 똑같은 것입니다. 사진이 검게 나오면 노출이 부족한 것이고, 맥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mr Sky Portal"이 실내를 비추지 못한다면, "mr Sky Portal"의 방향이 거꾸로 된 것입니다. 위의 그림 맨 우측의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Flip Light Flux Direction"을 ON/OFF해 가며 방향을 전환해 봅니다.

여전히 어두우면, "mr Sky Portal" 오브젝트을 방 쪽으로 당겨봅니다. "mr Sky Portal" 자체가 일종의 평면 조명입니다.

렌더링 결과가 모래를 뿌린 듯이 거칠게 나오면 위의 맨 우측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Shadow Samples"를 64 정도로 변경합니다. (기본값은 16)


1.65m 의 키를 가진 해골 마네킹은 크기 비교를 위해 있는 것입니다. 공포감을 조성하기 위해 있는 것은 아닙니다.




tag: 3dsmax
3ds Max | 맥스 | 멘탈레이 | mental ray | 3D 그래픽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