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로그의 미분 도함수 그래프, 자연로그 상용로그 도함수 공식; Derivatives of L...국제 원유 유가 차트 그래프 보기, HTS에서; Oil Price Chart WTI체스 게임 예제, 인간과 컴퓨터랑 둔 체스 기보 파일; Chess Game PGN File...BDI지수 보기, 벌크선 운임지수, 발틱 건화물 해운 운임 지수; Baltic Dry In...이평선 이동평균선 색상 지정하기; 주식투자 HTS에서 Stock MA Color고사성어 사전, 카시오 전자사전에 포함된; Casio EW-L3200 Chinese Phr...키움증권 영웅문 주식 캔들차트 모의투자 캡처 화면; Stock HTS ChartPerl 펄, 예금 복리이자 계산 소스; Compound Interest신메이카이 신명해 일일사전, 일본어 전자사전 新明解国語辞典, 三省堂; Shinmeikai ...100만원 하루 1퍼센트 복리 이자 1년이면? 계산 표; Compound Interest ...

VMware에서 3D게임 실행 옵션, VM웨어 Direct3D 가속 기능 켜기

Sunday, June 22, 2008

업데이트: VM웨어 6.5 버전부터는 3D 가속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또한 3D 가속 기능이 아주 강력해졌다고 하더군요.


가상PC를 만드는 소프트웨어인 VMware의 가상머신 속에는 가상 비디오카드가 있습니다. 지금은 3D가속 기능도 약간 지원합니다. 정식으로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테스트 수준입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는 3D가속 기능이 켜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상머신 속에서 3D게임을 실행하면 "3D가속 기능의 비디오카드가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디.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면, VMware의 가상 비디오 카드가 3D가속 기능을 지원하게 됩니다.

"VMware Workstation 5.5"나 그 이상의 버전이어야 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2008-06-22)의 VMware 버전은 6.0 인데, 과정은 5.5와 동일합니다.

게스트OS 즉 가상OS속에 다이렉트X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XP SP3에는 DirectX 9.0c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1) VMware를 완전히 종료합니다.

(2) ".vmx" 확장자의 설정 파일을, 진짜 하드에 있는 가상 머신 폴더 속에서 찾습니다. 윈도우XP를 게스트OS로 가상머신 속에 설치했다면

Windows XP Professional.vmx

이런 이름의 파일이 하드에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3) 위의 ".vmx" 파일의 끝에 다음의 3줄을 추가한 후 저장합니다.

mks.enable3d = "TRUE"
svga.vramSize = "67108864"
vmmouse.present = "FALSE"

그런데 위의 가운데 줄의 "67108864" 이것은 가상비디오카드의 비디오 메모리를 64MB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128메가로 지정하려면 134217728 이렇게 지정하면 됩니다. 어떻게 계산하는가 하면 128메가의 경우

128 X 1024 X 1024 = 134217728 바이트

가 됩니다.

(4) VMware를 실행하고, VMware 상단의 풀다운 메뉴에서

Edit > Preferences > Input

으로 설정 창을 연 후, "Ungrab when cursor leaves window" 을 OFF 해 줍니다. 이 옵션을 OFF하면 마우스 커서를 가상머신 밖으로 옮겨도 커서가 밖으로 빠져나오지 않아서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키보드의 Ctrl+Alt 키를 누르면 마우스 커서를 호스트OS(진짜OS)로 빼낼 수 있습니다.


(5) 이제 가상머신을 실행하고, 그 안에서 윈도우를 부팅하고 3D게임을 실행합니다.

그러나 VMware의 3D가속 기능이 아직 정식 지원되는 것이 아니라 베타 테스트 수준이라서 최신 게임은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화이트데이" 같은 오래된 3D게임도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고 화면이 자꾸 깨지고 마우스 작동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게임을 잠시 테스트하는 용도로서는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2 Comments:
At 3:45 AM, Blogger Boys said...

위의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OpenGL을 기반으로 한 에뮬레이션으로 Direct3D 8.1까지의 하드웨어 가속 일부를 지원합니다만(성능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일부만이 지원되며 픽쉘 쉐이더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물론 일부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OpenGL은 지원되지 않으며 Vmware의 듀얼모니터(멀티디스플레이) 지원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OSX용 Parallels가 현재 Direct3D 8.1 (픽셀 쉐이더 지원), OpenGL을 제법 좋은 성능으로 지원하고 있고, DX9 지원을 향후 예정하고 있는 걸 보면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환성 때문에 곧잘 VM으로 Windows를 같이 사용해야하는 OSX 유저들에 비해 Windows/Linux의 개인 유저들은 VM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다보니 개인 유저의 편의를 위한 3D 가속같은 기능은 부족하거나 없는 게 당연한 것 같습니다. 꽤 아쉽긴 합니다.

 
At 8:55 AM, Blogger mwultong said...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