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ly 21, 2008

Autodesk 3ds Max Design 2009 / 3ds Max 2009 차이점, 맥스 디자인 버전 차이


Autodesk 3ds Max의 현재 최신 버전은 "2009"입니다. 그런데 2009 버전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그냥 "3ds Max 2009"이고, 또다른 하나는 "3ds Max Design 2009"입니다. Design 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버전입니다. 차이가 뭔고 했더니 그리 큰 차이는 없고 거의 동일했습니다.

(1) Autodesk 3ds Max 2009 : 이것이 기본 버전입니다. 주로 게임 제작용으로 추천하는 패키지라고 합니다. 범용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Autodesk 3ds Max Design 2009 : 이것은 건축용, 디자인용으로 "최적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1)번 기본 맥스 패키지에서 SDK(소프트웨어 개발도구)가 제거되고, Exposure 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Exposure 는 정밀한 조명 분석 도구입니다.

둘다
C:\Program Files\Autodesk\3ds Max 2009\
설치 패스도 위와 같이 동일합니다. Design버전도 Design 이라는 단어가 패스명에 들어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맥스디자인(3ds Max Design 2009) 버전 이것은, 기본 설정이 다소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맥스 기본 버전을 옛날부터 사용해 오던 사용자가 맥스디자인 버전을 사용하면 적잖이 불편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3ds Max Design의 경우, 기본 오브젝트들을 뷰포트에 생성할 때에, 메쉬 색깔이 랜덤하게 되지 않고 레이어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일반 맥스처럼 만들려면, 맥스 환경설정에서

Customize > Preferences > General panel > "Default to By Layer for New Nodes"

를 OFF해 주어야 메쉬 색깔이 랜덤하게 지정됩니다.

또한 매트리얼 에디터의 미세한 설정들도 다르게 되어 있어서, 맥스 기본 버전을 사용하던 대로, 디자인버전을 사용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맥스"를 사용하려면, 디자인 버전이 아닌 "그냥 맥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tag: 3dsmax
3ds Max | 맥스 | 멘탈레이 | mental ray | 3D 그래픽

2 Comments:
At April 23, 2009 at 8:58 AM, Blogger Unknown said...

맥스와 맥스 디자인을 한꺼번에 인스톨하려면 한대의 컴퓨터에서..불가능할거같군요..

 
At April 23, 2009 at 9:13 AM, Blogger mwultong said...

중복되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둘 다 한꺼번에 인스톨하면 문제가 좀 있을 듯합니다.

VMware 같은 가상PC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가상PC 안에 맥스를 깔면, 1대의 컴에서도 둘다 어느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