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ne 05, 2006

Chess/체스 기초] 첫수와 오프닝(Opening)에 대해


체스는 '백'이 먼저 둡니다.


첫수와 둘째 수, 셋째 수...



Chess - Ruy Lopez: Berlin defence

체스의 맨 첫수는, 폰이나 나이트를 전진시키는 것입니다. 움직일 수 있는 것이 그 외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백'이, 킹 앞에 있는 폰을 2칸 전진시키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면 체스판의 중앙을 쉽게 장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상대편 즉 '흑'도 대체로 킹의 폰을 앞으로 2칸 전진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나이트를 전진하게 됩니다. (물론 나이트를 먼저 전진해도 됩니다.)

지금 그림에서 중앙의 4X4 칸이 약간 푸르스름하게 칠해져 있습니다. 이곳 체스판의 중앙이 가장 요충지입니다. 이 요충지를 장악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귀퉁이가 중요한 바둑과 달리, 체스에서는 중앙이 중요합니다.)

(5)번째 수에서 비숍이 밖으로 나갔습니다. 그래서 화이트 킹이 킹사이드 캐슬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킹이 G1로 옮기고, 룩이 F1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초반부에서는, 퀸은 제자리에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급히 전진시키면 퀸이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다른 기물들도 무조건 멀리 전진시키면 킹의 방어가 허술해집니다.





오프닝(Opening)이란



바둑의 포석이나 정석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체스 초반부의 이상적인 수들을 사전처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위의 그림의 오프닝은 Ruy Lopez: Berlin defence 라는 것이고 아주 유명한 오프닝입니다. 유명하다는 것은 그만큼 유리하다는 얘기고, (이론적으로) 승리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오프닝을 외우면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프닝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입니다.





오프닝(Opening)에 대한 간략한 이해



Chess - Sicilian defence

이것은 Sicilian defence 라는 유명한 오프닝입니다.

화이트는 평범한 (1)의 수를 두었습니다.

그런데 블랙은 다소 엉뚱하게도 비숍 앞의 폰을 2칸 전진하였습니다.

체스판 중앙에서, 지금 (2)번 수의 블랙 폰이 화이트 폰을 직접 견제하고 있지 않지만, 화이트 퀸 앞의 폰이 즉 D2 좌표의 폰이 2칸 전진하여 체스판 중앙을 장악하는 일을 견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이트 퀸 앞의 화이트 폰은 지금 노란 X자 표시가 있는 칸으로, 2칸을 한꺼번에 전진할 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전진하는 즉시로 따먹히게 됩니다. 물론 1칸은 전진할 수 있습니다.) 흑으로서는 훌륭한 방어입니다.



오프닝은 무수히 많지만, Ruy Lopez 와 Sicilian defence 등을 몇 개만 익혀 두면, 오락 수준의 체스로서는 충분합니다. 오프닝을 깊이 공부하는 것은 인생을 쏟아부어야 할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 KChess Elite] 체스 오프닝 사전; Encyclopedia of Chess Openings

▶▶ [Chess 룰 특집] 체스 두는 법 / 체스의 기초 규칙 총정리




tag: chess
체스 | Chess

2 Comments:
At February 17, 2007 at 8:43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이것이 오프닝이군요,, 최근 체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통 오프닝이..

 
At February 18, 2007 at 8:17 AM, Blogger mwultong said...

오프닝이 잘못되면 체스에서 이기기가 거의 불가능하더군요.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