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ne 05, 2006

[Chess/체스 기초] 폰(Pawn)들의 배치에 대해


Chess: 폰들의 배치



겹쳐진 폰 Doubled Pawns


그림 좌측의, 폰 2개가 상하로 겹쳐진 것이 Doubled Pawns 입니다. 이러면 뒤쪽에 있는 폰이 전진할 수 없기에 불리합니다. 이런 경우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고립된 폰 Isolated Pawn


지금 C 줄(file)에 있는 폰 1개가 고립되어 있습니다. 좌우의 줄(file)에 친구 폰이 없습니다. 이러면 불리합니다. 물론 어떤 기물이든 혼자 고립되어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폰은 특히 속도가 느리고 좌우로 이동이 힘들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되도록 고립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폰의 배치


그림 우측의 폰들은 서로 대각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앞의 폰이 희생되면 뒤의 폰이 즉각 반격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편이 함부로 공격할 수 없는 아주 강력한 구조입니다.

다만, 이 폰의 연결 고리 (Pawn Chain) 에도 약점은 있습니다. 아래의 끝 부분입니다. 지금 블랙 킹이, 맨 마지막 폰을 공격하고 있고,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며 폰을 하나씩 따내면 연결 고리는 결국 무너지고 맙니다. (폰은 후진이 불가능하고, 뒤로 공격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폰은 대각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가장 강력합니다. 물론 후미의 취약점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 읽기: 체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