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November 16, 2007

배치파일 명령어, 현재시간, 현재날짜, 현재시각 출력 방법; BATCH Time Date


도스 명령어 중에 date 나 time 이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날짜와 시간을 보거나 맞출 수 있습니다. 배치파일 안에서 현재 시각 등을 출력하려면 환경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다만,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이상의 도스창(정식명칭은 '명령프롬프트')에서만 되고, 16비트 MS-DOS나 윈도우98의 도스창에서는 안됩니다.

배치파일에서 현재 시간이나 현재 날짜를 화면에 출력하려면 DATE 와 TIME 이라는 기본 환경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 환경변수 속에 현재 날짜와 현재 시각이 실시간으로 항상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echo %date%
이렇게 하면 오늘 날짜가 "금 2007-11-16" 이런 식으로 화면에 출력됩니다.


echo %time%
이렇게 하면 현재 시각이 "14:18:03.95" 이렇게 24시간제로 표시됩니다.


echo %date% %time%
이렇게 하면 "금 2007-11-16 14:18:52.62" 이렇게 날짜와 시간이 합쳐져서 한꺼번에 출력됩니다.


그렇지만 위의 날짜 등은 요일까지 섞여 나와서 좀 산만하게 보입니다. 요일을 삭제하는 등으로 조정을 하려면, 배치파일의 문자열 연산 기능으로 다듬어 주어야 합니다.
참고: ▶▶ 배치파일] 요일 삭제, 날짜 문자열에서 요일 지우기; Remove DAY OF THE WEEK from Date String

------------------------
정정: 이 포스트를 작성할 당시, 제 PC의 날짜 로케일이 비표준으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날짜 앞에 "요일"의 첫 글자가 붙어 나왔는데, 원래는 "요일"이 표시되지 않아야 합니다.
------------------------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