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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1, 2008

맥스 멘탈레이 렌더링 테스트: 물 재질, 투명한 액체, 굴절; 3dsmax mental ray Water


원래는 Ocean 쉐이더를 이용해서 물 표면을 만들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아서 다른 방법으로 구현해 보았습니다. 직육면체이던 물 오브젝트를 "Ripple Modifier"로 강제로 구부려서 물결을 만들어 준 것입니다.

물 표면은 별로지만 굴절은 상당히 사실적으로 나왔습니다. 옛날의 도스용 3D Studio에서는 이 정도의 투명체 표면도 힘들었습니다.

Caustics 는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Caustics 로 물을 렌즈삼아 풀장 바닥에 초점들을 만들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았습니다.

클릭하면확대
풀장 그리기 예제

위의 좌측 매트리얼 에디터에서 투명구슬 같은 재질이 풀장 속의 "물"의 재질입니다. 하얀 테두리로 선택되어 있는 칸입니다. 그림에 나와 있는 대로 세팅을 해 줍니다.

물의 굴절률은 1.33 이기에 IOR(Index of Refraction)에 1.33 이라고 적습니다. 또한 그림 바깥의 BRDF라는 항목에서 "By IOR"을 선택합니다.




tag: 3dsmax
3ds Max | 맥스 | 멘탈레이 | mental ray | 3D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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