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신문연재 일본어회화/인코딩/후리가나(Furigana)루비 태그주황색과 잘 어울리는 색, 오렌지색이랑 조화를 이루는 색상, 배색 문제; QnA구글어스 다운로드하는 곳? 구글 어스는 무료입니까? [QnA][독서] 이문열 소설 '호모 엑세쿠탄스' 프리뷰 / 여담'구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와 '애드센스 도움말 그룹' 출범[QnA] 혹시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서 검색됩니까?구글 페이지(Google Page)의 짧은 사용 소감메인페이지 포스트들을 다시 1주일 분량으로 줄임구글의 100MB 웹 계정 초대장 받음[울트라에디트/울트라에디터] UltraEdit-32 v12.00 가 나왔음

블로그 이름을 포스트 제목 뒤로 이동하여, 검색에 유리하게 ㅎㅎ

Wednesday, March 29, 2006

구글어스에 대한 포스트가 있었는데, 그 포스트를 구글에서 검색해 보니, 제목이 다음과 같이 많이 잘려 있었다.

mwultong Blog ― 소설 / IT: 구글 어스(Google Earth)에서 자금성 ...


원래 제목은 구글 어스(Google Earth)에서 자금성(자장면집 아님), 피라미드 발견 이었다.

블로그 제목 즉 블로그 이름이 "mwultong Blog ― 소설 / IT" 이렇게 길었기 때문에, 진짜 중요한 포스트 제목이 잘려 버린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시도를 했다. 우선, 블로그 제목 자체를 없애거나 최대한 짧게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러면 아톰 같은 사이트 피드(예: http://mwultong.blogspot.com/atom.xml)의 제목도 엉망이 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었다.

그런데 오늘 이 문제를 완벽히 해결했다. 다음과 같이 템플릿을 고치고 블로그를 모두 재게시하면 된다.


블로거닷컴(blogger.com)의 기본 템플릿에 있는 이 부분을
<head>
 <title><$BlogPageTitle$></title>

 <$BlogMetaData$>



다음과 같이 고치는 것이다:
<head>
<$BlogMetaData$>

<MainPage>
 <title><$BlogPageTitle$></title>
</MainPage>

<ArchivePage>
 <title><$BlogPageTitle$> 월호</title>
</ArchivePage>

<ItemPage>
 <title><Blogger><$BlogItemTitle$></Blogger> : <$BlogTitle$></title>
</ItemPage>


(<ArchivePage>의 " 월호"라는 문자열은, 필자가 Archive 페이지를 월간지 형식으로 만들기 위해 붙인 것이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 제목(필자의 경우 "mwultong Blog ― 소설 / IT")이, 포스트 제목 뒤로 말끔하게 이동한다.

브라우저의 최상단 타이틀바에,
구글 어스(Google Earth)에서 자금성(자장면집 아님), 피라미드 발견 : mwultong Blog ― 소설 / IT
이렇게 나타난다. 이러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특히 파이어폭스나 IE 7 같은 탭브라우저에서는, 페이지 제목 앞에 사이트 제목이 있으면, 탭에 나타난 글들의 제목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게 된다. 탭의 길이가 길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렇게 사이트 제목(여기서는 블로그 제목)을 뒤로 이동시키면 접근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도 제목의 대부분이 명확하게 나오는 장점이 있다.


원래 <$BlogPageTitle$>은 블로그 제목을 앞에 강제로 붙이는데, 이것을
<$BlogItemTitle$> 과 <$BlogTitle$> 로 분리한 것이 이 글의 요점이다.

단, <$BlogItemTitle$>은 <Blogger><$BlogItemTitle$></Blogger> 이렇게 <Blogger>로 감싸주어야만 내용을 출력한다.


아무튼 이렇게 브라우저 제목줄을 변경하면 검색에 유리해질 것이다. 검색엔진에 유리하지는 않겠지만, 검색엔진 사용자들이 제목 전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방문객이 약간 많아질 것이다. 물론 이론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다.



참고 사항:
전에, "블로거(blogger.com)의 인코딩 버그 완벽 해결법" 포스트에서 설명한 바 있지만, <$BlogMetaData$>는 <title> 태그보다 위에 있어야 한다.


참고 사항:
블로거닷컴(blogger.com)에서 "포스트의 낱장"들은 게재 페이지 혹은 아이템 페이지로 불린다. 어떤 포스트에 링크를 걸기 위해서는, 이 페이지의 주소를 사용함.


참고 사항:
이 태그들은 HTML 태그가 아니라, 블로거닷컴(blogger.com)의 템플릿에서 사용되는 조건부 태그들이다.

<MainPage></MainPage>
태그 안에 있는 내용은 블로그 첫 화면에만 적용. 다른 곳에서는 무시됨.

<ArchivePage></ArchivePage>
이 안에 있는 내용은 Archive 페이지에 대한 적용. 다른 곳에서는 무시됨.

<MainOrArchivePage></MainOrArchivePage>
첫화면과 Archive 페이지에 둘다 적용. 아이템 페이지에서는 무시.

<ItemPage></ItemPage>
이 안에 있는 내용은, 낱장 페이지 즉 아이템 페이지에만 적용. 다른 곳에서는 무시됨.


4 Comments:
At 12:54 PM, Blogger zizukabi said...

글을 읽고 따라서 템플릿을 수정했습니다. ^^

 
At 3:42 PM, Blogger mwultong said...

zizukabi님께서도 이 문제에 대해 공감하셨군요.

(∩_∩)

 
At 9:36 AM, Blogger Kais said...

상당히 유용한 팁이네요. 리퍼러 링크를 보면 검색엔진 쪽에서 오는 경우가 많은데, 덕분에 저도 템플릿 코드를 수정했습니다. Blogger의 장점은 이렇게 사용자 마음대로 개조가 가능하다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At 10:28 AM, Blogger mwultong said...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블로거닷컴이 아닌 블로그 서비스들은 제목줄 변경이 잘 안되는 듯했습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