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기계식 수동 카메라, 수동식 필카 추천; Mechanical Manual SLR엑셀 Excel, 사진 붙이기 첨부 방법, 그림 파일을 엑셀로 보내는 법; JPG Imag...황토색과 어울리는 색, 황토색이랑 적합한 배색; Yellow Ocher니콘 F3 출시 연도; Nikon F3 발매일, 년도정품과 비정품의 차이, 카메라 병행 수입, 내수 차이점; DicaImport컴팩트카메라 추천, 인기 똑딱이는? Compact Camera자일리톨 껌 충치 예방 효과; 신형(알파 프로젝트)은 파인애플 맛? Alpha Projec...캐논의 어원, Canon 카메라 이름의 유래; EtymologyCF카드 SD카드 차이점, 플래시 메모리 카드(Flash Memory Card) 차이니코매트 Nikomat, Nikkormat란? 니콘(Nikon) 카메라인가요? 짝퉁?

D40 D40X 차이, D40 X 차이점, 다른점 비교

Sunday, September 30, 2007

니콘 D40 은 2006년 11월에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D40X 는 2007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니콘 제품명에서 X 라는 것은 "기능이 상향된 버전"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D40 과 D40X 는 거의 같은 DSLR 입니다. 모양도 거의 비슷해서 구분하기 힘들고, 사용하는 배터리와 충전기도 동일한 모델입니다. 그리고 둘다 자동초점 모터가 바디에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렌즈 속에 모터가 들어 있는 AF-S 렌즈 (애기번들 등의 렌즈)를 사용해야만 자동초점이 됩니다.

Nikon D40 과 D40X 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화소 수의 차이뿐입니다. D40 은 610만 화소, D40X는 1020만 화소입니다. 그 외의 차이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의 차이뿐입니다.

D40 과 D40X 를 선택할 때, 결국 문제는, 610만 화소와 1020만 화소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일반 사진 즉 가족사진 기념사진 아기사진을 찍을 때에는 610만 화소로도 충분합니다. 같은 610만 화소라도, 컴팩트카메라(똑딱이)의 610만 화소와는 차원이 다른 고화질입니다.

그런데 사진을 "크롭"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1000만 화소 이상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크롭이란 사진에서 필요한 부분만 오려내는 것,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접사(정물 근접 촬영)"를 할 때에는 크롭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포토샵으로 좀 전문적인 편집 작업을 한다든지 할 때에는 1000만 화소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600만 화소의 사진은 크롭이 힘들고, 크롭을 하면 사진이 너무 작아지거나 또는 화질 저하가 눈에 뜨입니다.

사진을 찍어서 그대로 모니터로 보거나, 그 상태 그대로 인화를 하려면 D40 으로 충분합니다. 크롭만 하지 않는다면 화소 차이를 체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포토샵으로 합성 작업 등의 편집을 하려면 D40X 가 좋습니다. 저는 D40X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값이 더 싼 D40 을 사려고 했지만, D40 으로 찍은 사진은 아무래도 자유로운 편집이 곤란해서 X 를 구입했습니다.

D40X 로 촬영한 후, 포토샵으로 필요한 부분만 오려내고 여러 장을 하나로 합친 사진은 여기에 있습니다: ▶▶ SB-400 니콘 플래시 사진, 소형 외장 스트로보 사용기; Nikon Flash Speedlight
소형 DSLR 로 찍은 사진이지만 마치 중형 카메라로 찍은 듯한 고화질입니다.


D40, D40X 의 더 자세한 차이점들은 여기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니콘 D40과, D40X 차이점, Nikon 저가형 DSLR 가격/화질 차이 비교


▶▶ D40과 D80 차이점은? 니콘 저가형 / 중급기 DSLR 차이, Nikon 장단점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