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March 21, 2008

칸지겐 한자사전, 간지겐 일본 옥편 자전, 한자원 漢字源 KANJIGEN


카시오 EW-L3200 전자사전 안에 칸지겐(漢字源: かんじげん)이라는 일본 옥편 즉 한자사전이 들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한화사전(漢和辞典)입니다.

"한자/한자어 ---> 일본어" 사전인 것입니다.

한글로 적으면 한자원(漢字源)입니다. 한자가 13255자, 즉 1만3천자쯤 수록되어 있습니다. 실생활은 물론이고 고전 연구에도 충분한 한자 분량입니다. 한자 낱자가 아닌 한자어도 "숙어"라는 이름으로 많은 분량이 들어 있습니다. 학습연구사(学習研究社: がくしゅうけんきゅうしゃ)라는 일본 출판사에서 나온 옥편입니다.

클릭하면확대
칸지겐 전자사전, 간지겐, 한자원 漢字源
간지겐 전자사전 사진

위의 사진에서, 오른쪽 맨 위의 사진은 "히쿠"라는 음훈으로 간지겐에서 한자를 검색하는 장면입니다.

오른쪽 2번째 사진은, 전자사전의 ZOOM키를 눌러 한자들을 크게 확대한 사진입니다. 획이 복잡한 한자도 또렷하게 보이게 됩니다.

아래 3번째 사진은 이라는 한자의 풀이를 보는 장면입니다.

사실 일본에서도 요즘에는 어려운 한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상용한자를 주로 사용하기에, 이런 일본 옥편이 그리 절실히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일본어를 전공하시는 분에게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풀이 내용이 상당히 어려운 옥편이었습니다. 다행히 카시오 전자사전 안에 "일본어 한자 읽기"라는 쉬운 옥편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우리나라 옥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무튼 수준 높은 옥편이 전자사전에 들어 있어서 든든했습니다. 판은 제4판으로 생각됩니다. 사전의 판수가 언급되어 있지 않더군요.


▶▶ 고지엔, 코지엔 전자사전, 역순 광사원, 広辞苑, KOJIEN 일일사전 사용기

전자사전 리뷰 전체 보기: ▶▶ 전자사전 구입기 리뷰; 카시오 EW-L3200, Casio 엑스워드 흑백 액정 Review


일본 무료 옥편 사이트 소개: ▶▶ 일본어 옥편, 일본 자전(한자 사전) 사이트; Japanese Kanji (Chinese Character) Dictionary




tag: study
학습 | Study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