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November 09, 2006

윈도우에서 UTF-8 (UTF8) 유니코드 인코딩 txt 파일 읽기; Unicode File


윈도우2000/윈도우XP이상의 운영체제에 있는 메모장으로 유니코드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UTF-16LE (UTF16; 일반 유니코드) 는 물론이고, 인터넷용 UTF-8 (UTF8) 유니코드도 읽을 수 있습니다. 단, 윈도우98의 메모장으로는 안됩니다.

그런데 유니코드(UTF-8)로 된 웹페이지를 메모장으로 보면, 글자 자체는 보이지만 이상한 문자들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윈도우 메모장이 줄바꿈 문자를 잘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니코드 / UTF-8 파일을 제대로 읽으려면, 전문적인 편집기로 읽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쓰이는 울트라에디트(UltraEdit) 도 좋지만,

유니코드 파일을 가장 정확히 잘 보여주는 에디터는 이엠에디터(EmEditor) 입니다.

유니코드 파일을 읽을 때에는, 이엠에디터(EmEditor)를 윈도우에 설치하고 이엠에디터에서 읽으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MS워드(Microsoft Word 2003)에서도 유니코드 / UTF-8 인코딩의 txt 파일을, 정확히 읽을 수 있습니다.



▶▶ 일반 유니코드(Unicode)와 'UTF8 유니코드'의 차이점

▶▶ [QnA] UTF8 이란 어떤 인코딩입니까?

▶▶ 유니코드(Unicode; UTF-8)와 한국어(euc-kr)의 차이점은? [QnA]

☞ 텍스트 에디터/편집기 (Text Editor)

☞ 엑셀(Excel)/워드(Word)/VBA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