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thly Archive
 
 
Saturday, October 25, 2008

BDI지수 그래프, 벌크선 운임 지수 보기 프로그램; 주식투자 조선주 해운주 Baltic Dry Index

얼마 전에 키움증권 월드 티커에 BDI지수(Baltic Dry Index) 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키움증권HTS 내부에는 BDI지수 보기 기능이 여전히 없었습니다. BDI지수를 영국 런던에서 받아올 때는 공짜가 아니고 유료인 것 같은데, 아무튼 사용자 입장에서는 월드 티커에서 BDI지수를 무료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증권사 홈피에서 가입하고 HTS를 다운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계좌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BDI지수가 대폭락하고 있는데, 이것은 세계 경제가 안 좋아지고 있다는 증거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올 6월까지만 해도 BDI지수가 1만이 넘었는데 지금은 몇 달 만에 1천도 위태롭습니다.

전자제품 같은 완제품은 컨테이너선("한진해운"이 독보적)으로 운반하고, 철광석이나 곡물 등의 원자재는 벌크선("대한해운"이 1위)으로 운반합니다. BDI지수는 벌크선의 "뱃삯"인데, 이것이 낮다는 것은 결국 불경기라는 뜻이 됩니다. 물론 화물선을 너무 많이 건조해서 그런 면도 있습니다..

클릭하면확대
BDI지수 보는 프로그램
벌크선 운임지수(BDI) 그래프

위의 그림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고,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환경설정에서 BDI지수가 나오게 설정하고,

검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종합화면의 "미국/유럽"을 보면 BDI지수 그래프가 나옵니다.

월드 티커 설정법: ▶▶ 원 달러 환율, 코스피, 나스닥 선물, BDI지수 실시간 티커 설정; Stock Ticker




업데이트: stockcharts.com 에서 BDI 로 검색하면 BDI 차트를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필요도 없습니다.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Saturday, October 18, 2008

다우존스 산업지수 보기; 미국 다우 지수 그래프 차트, 주식투자; DJIA

미국 주식 시장은 한국시간으로 밤 10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어젯밤에도 다우 지수 1분봉을 좀 구경하다가 잠을 잤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 다우 일봉이 -1.41% 하락해 있더군요. 5일 이평선(아래 그림에서 가늘고 빨간 곡선)이 상향으로 치켜올라간 상태라서 폭락세는 잠시 멈춘 듯합니다.

키움증권에서는 해외증시차트(0730번 화면)에서 다우지수를 볼 수는 있지만 차트가 간이차트라서 불편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0600번 종합차트에서 보는 것이 더 편리했습니다. 아래 그림 좌측 상단의 입력창(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 해당하는 곳에 0600 이라는 숫자를 입력하면 그래프 차트가 나옵니다.

하늘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목록을 "해외"로 선택하고,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입력칸에 다우존스라고 입력하면 "다우존스 산업지수"가 나오고 그것을 선택하면 다우존스 지수 그래프가 나옵니다.

클릭하면확대
다우존스 산업 평균 지수
다우 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차트, 키움증권HTS에서

국내 코스피 종합주가지수와 마찬가지로 그래프가 "실시간"으로 갱신됩니다. 15분 지연 시세가 아니고 미국과 똑같이 리얼타임으로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일본 니케이 지수와 달리 미국 지수는 무료로 실시간 시세를 볼 수 있었습니다.

간밤의 다우지수를 보면 오늘 한국 코스피 지수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대충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지수입니다.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계안 사진; 모기물린데 벌레물린데 바르는 약; Gyean Photo

집에 모기가 많아서 모기에 물렸을 때 바르는 약인 계안액도 좀 비축(?)을 해두었습니다. 포장이 재미있어서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3방 물렸습니다... 사진에 있는 계안액은 사실 오래 전에 산 것이고 아직 쓰지 않은 신품입니다. 그래서 사용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찍혀 있습니다. 3년 전쯤에 산 계안액을 지금도 계속 쓰고 있습니다. 1통만 사면 몇 년 간 의외로 오래 쓸 수 있었습니다.

"동아제약"에서 만들었는데, 증권사 HTS에서 동아제약의 기업개요를 보니 "일반의약품 위주의 국내 1위 제약사"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녹십자"보다도 시가총액이 약간 더 컸습니다.

플래시 조명 없이, 삼각대 놓고 몇 초 동안 장시간 노출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부드러운 자연광을 살려 보려고 했지만 실내가 좀 어두워서 콘트라스트가 낮은 사진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런 의약품은 인터넷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동네 약국에 가야 합니다.

클릭하면확대
계안: 모기 물린데 바르는 약 카메라: Nikon D40X

모기에 물렸을 때만 바르는 것이 아니라, 습진, 피부염, 땀띠, 옻, 두드러기 등 가려운 곳에는 다 바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품에 "벌레 물린데"라고 적혀 있는데, 띄어쓰기가 잘못되어 있습니다. 여기서의 "데"는 장소(곳)를 의미하는 명사이기에 띄어쓰기를 해야 합니다.

X: 벌레 물린데 바르는 약
O: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

X: 모기 물린데 바르는 약
O: 모기 물린 데 바르는 약


계안액 자체에 대한 설명:
▶▶ [건강] 모기 물린 데에 '계안' 혹은 '계안액'이라는 약이 효과가 좋더군요. (옛이름: 계관)




tag: living
생활의 발견 | Living

Sunday, October 12, 2008

국내 증권회사 자본금 순위 표; 주식투자 Korea Stock Company Capital

어제, 국내 증권회사들의 시가총액 순위를 표로 만들어서 올렸는데, 시총만으로 증권사 순위를 파악하는 것은 좀 무리인 것 같고 해서, 이번에는 자본금 순위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자본금 크기로는 역시 대우증권과 현대증권이 1, 2위였습니다. 서민(?) 증권사인 키움증권은 16위로 밀려 났습니다.

참고로,

자본금 = 총발행주식수 X 액면가

시가 총액 = 총발행주식수 X 현재 주가


국내 증권회사 자본금 순위
2008년 10월경의 자본금 순위입니다.

순위  종목        자본금(억원)
==============================
 1  대우증권        9,505
 2  현대증권        8,500
 3  우리투자증권    6,874
 4  동양종금증권    5,859
 5  삼성증권        3,462
 6  유진투자증권    3,400
 7  한화증권        3,168
 8  메리츠증권      2,701
 9  한국금융지주    2,644
10  NH투자증권      2,600
11  대신증권        2,549
12  동부증권        2,121
13  미래에셋증권    1,997
14  교보증권        1,800
15  SK증권          1,601
16  키움증권          811
17  HMC투자증권       792
18  이트레이드        683
19  한양증권          636
20  유화증권          567
21  부국증권          518
22  골든브릿지증권    500
23  신영증권          469

    by mwultong.blogspot.com




국내 증권회사 "시가총액" 순위 보기:
▶▶ 증권사 시가총액 순위, 시총 규모 비교; 주식투자 Korea Stock Company Market Cap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Saturday, October 11, 2008

원 달러 환율 그래프 차트 보기, 키움증권 HTS; 주식투자 USD Exchange Rate Chart

폭등하던 달러 환율이 어제(2008-10-10)는 상당히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저가(하루 중 가장 낮은 가격)가 20일 이동평균선(아래 그래프에서 노란 선)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에 1200원 밑으로 더 떨어질지는 미지수입니다. 어쨌든 머리속으로 생각하는 것보다는 그래프를 보면 예측에 좀더 도움이 됩니다.

키움증권HTS에서는 0742번 화면이 환율 차트입니다. 아래 그림의 좌측 상단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 0742 를 입력하면 나옵니다.

그런데 버그가 있는지 차트 갱신이 잘 안되더군요. 아래 그림에 보면 [일 주 월] 이라는 버튼이 있는데 [일] 버튼을 클릭하거나 하면 강제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마우스로 클릭한 후, 키보드의 우측 키패드에 있는 플러스 마이너스 키를 누르면 그래프가 확대 축소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버그가 있는지 확대 축소가 잘 안될 때가 있었습니다.

클릭하면확대
원달러 환율 그래프
원달러 환율 그래프


HTS에서 위의 그림과 같은 차트는 실시간이 아니고 약 15분 정도의 지연 시세입니다. 현재 실시간 환율을 보려면 월드 티커에서 봐야 합니다:
▶▶ 원 달러 환율, 코스피, 나스닥 선물, BDI지수 실시간 티커 설정; Stock Ticker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증권사 시가총액 순위, 시총 규모 비교; 주식투자 Korea Stock Company Market Cap

국내 각 증권사들의 규모 순위를 잘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시가총액(시총; 주가 X 발행주식수)을 한번 비교하여 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키움증권이 제일 작고 영세한 증권회사인 줄로 알았는데 시총을 놓고 보니 키움증권도 상당히 큰 증권사였습니다. 물론 가입자 수는 키움증권이 1위겠지만 키움증권 사용자들은 대부분 조막손 단타 개미들입니다. 큰손 장기투자자는 아니고...

삼성증권이 역시 증권계에서도 대장입니다. 대신증권은 역사가 오래된 증권사인데도 시총이 1조가 안되었습니다. 원래는 대신증권에 가입하려고 했는데 대형증권사는 수수료가 비싸기 때문에, 수수료가 가장 싼 키움증권에 가입했습니다.

국내 증권회사 시가총액 순위 표 (2008-10-10 종가 기준)

순위    종목        시총(억원)
=================================================================
 1  삼성증권        46,918  ※ 사조육천구백십팔 억원
 2  미래에셋증권    34,981
 3  대우증권        27,755
 4  우리투자증권    21,732
 5  현대증권        17,680
 6  한국금융지주    11,844  ※ 한국투자증권
 7  유진투자증권     8,173
 8  대신증권         7,768
 9  동양종금증권     6,469
10  SK증권           5,506
11  한화증권         4,942
12  키움증권         3,924  ※ 삼천구백이십사 억원
13  교보증권         3,636
14  신영증권         3,346
15  메리츠증권       2,931
16  NH투자증권       2,912  ※ 구 세종증권
17  HMC투자증권      2,692
18  동부증권         2,325
19  부국증권         2,281
20  한양증권         1,311
21  유화증권         1,259
22  골든브릿지증권     984
23  이트레이드         886

      by mwultong.blogspot.com




국내 증권회사 "자본금" 순위:
▶▶ 국내 증권회사 자본금 순위 표; 주식투자 Korea Stock Company Capital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원 달러 환율, 코스피, 나스닥 선물, BDI지수 실시간 티커 설정; Stock Ticker

증권사 HTS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그 안에 "월드 티커"라는 조그만 유틸리티가 들어 있습니다. 각종 지수를 실시간으로 보여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그림은 키움증권의 월드티커입니다.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아이디만 만들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돈을 내거나 계좌를 만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원 달러 환율 같은 경우, HTS에서는 15분 지연 시세를 보여 주더군요, 그렇지만 월드티커에서는 현재의 실시간 환율을 볼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HTS인 영웅문의 경우에는, 상단 풀다운 메뉴에서

보기 > 실시간 월드티커

를 선택하면 티커가 나옵니다. 아래 그림처럼 설정하면 적당했습니다.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망치 아이콘을 클릭하여 환경설정을 선택한 후, 아래 그림처럼 설정해 주면 됩니다.

클릭하면확대
원달러 환율, 코스피, 나스닥 선물 지수 보기
원달러 환율 등 각종 지수 보기 무료 프로그램

위의 그림에서 하얀 가로 막대기 2개가 티커입니다. 막대기 1개로는 부족해서 2개로 만들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티커줄수를 2로 하면 막대기 2개가 생깁니다. "한 줄에 보일 개수"를 3으로 하면, 막대기 1개당 3개의 아이템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2 X 3 = 6", 총 6개의 아이템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웹서핑을 하면서도 티커를 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브라우저 위에 나타내었습니다. 마우스로 끌어다 놓으면 위치는 마음대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HTS 밖에서 코스피 지수, 나스닥100 선물 지수, 상해 종합 지수 등을 볼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BDI지수는 전날 종가만 고정되어 나오지만, 현재 HTS내부에서는 BDI지수가 나오지 않아서 티커에 넣어 놓았습니다.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Saturday, October 04, 2008

니콘 캐논 카메라 주가, 해외 일본 주식 그래프 보기; Nikon Canon Stock Price

국내 증권사 HTS프로그램에서 해외 주식 시세와 차트도 볼 수 있더군요. 니콘, 캐논 등의 일본 주식 차트도 있었습니다. 니콘 주가는 의외로 대세상승을 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는 대세상승이 종료되고 폭락 중입니다. 전세계 증권시장이 대부분 폭락장이라서 그럴 것 같고, 니콘 내부에 특별한 악재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한편, 캐논은 니콘보다 크고 잘 나가는 기업인데도 주가가 그다지 상승 추세는 아니었습니다. 성장이 완료된 회사인 듯도 합니다.

아래 주가 그래프는 일봉 차트가 아니라, 중장기 추세를 파악하기 용이한 "주봉 차트"입니다.

클릭하면확대
일본 주식 주가 보기
일본주식 시세 차트 보기 (실시간 아니고, 15분 지연 시세)

키움증권의 영웅문에서 일본 주식 차트를 보려면

* 위의 그림 좌측 상단의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입력창에 0600 을 입력한 후

* 검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목록에서 해외를 선택하고,

*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림 우측 하단의 해외종목 선택 창이 나오고,

* 하늘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버튼을 눌러 확장시키고, 일본종목을 선택하고 니콘 등의 일본 상장 주식회사 이름을 한글로 입력하면 됩니다.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3491번 화면으로는 일본 자스닥까지 모든 종목을 "실시간(유료)"으로 볼 수 있다는데, 제가 시도해 보니 실시간이 아니고 역시 15분쯤 지연이 되었습니다. 3491번 화면은 신청을 해야 사용 가능한 유료 서비스라고 하지만, 신청을 전혀 안한 상태인데도 화면이 나왔습니다. 3491번 화면은 좀 미스터리했습니다. 일본 주식을 매매하는 국내 투자자들이 극소수라서 증권사에서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유명 일본 기업 주식은 맨 앞에서 설명한 0600 화면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0600 화면은 15분쯤 지연 시세지만 무료가 확실합니다.




tag: stock
주식 투자 | Stock Market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이치타로 일태랑 후리가나 자동 입력 기능, 일본어 한자 읽기; Ichitaro 2008

우리나라에 아래아한글(HWP)이라는 고유의 워드프로세서가 있듯이 일본에도 이치타로(一太郎; 한국식으로 읽으면 일태랑)라는 워드프로세서가 있습니다. JustSystems 라는 회사에서 제작합니다. MS워드에 힙겹게 대항하고 있습니다.

일본 한자단어는 발음이 상당히 랜덤하기 때문에 아주 읽기 어렵습니다. 한자에 토를 달아야만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한자에 토를 다는 것을 "후리가나(振り仮名)"라고 하는데 이치타로 안에 후리가나를 자동으로 붙여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일본어판 MS워드에도 후리가나 자동 입력 기능이 있기는 한데, 이치타로에 있는 후리가나 넣기가 더 성능이 좋고 세밀한 설정까지 가능했습니다, 이치타로는 일본인이 만든 것이고, 일본어판 MS워드는 영문 워드프로세서를 개조한 것에 지나지 않기에 일본어를 깊이 다루는 데에는 당연히 한계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발음이 없는 보통 일본어 문서에 자동으로 후리가나를 넣는 장면입니다.

클릭하면확대
이치타로, 일태랑
이치타로(일태랑): 일본어 한자에 후리가나 일괄 추가하기

위의 그림은 문서를 400%로 확대한 것입니다. 후리가나는 글자가 깨알만하기 때문에 보통 크기로는 잘 보이지 않아서 위와 같이 문서를 크게 확대해야 글자가 보입니다.

후리나가 넣기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 선택영역(셀렉션)을 잡고

* 서식 > 후리가나 > 모든 단어

그런데 후리가나 넣기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짧거나 문법적으로 모호한 한자어는 엉뚱한 후리가나가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사람이 직접 읽으면서 교정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인터넷의 후리가나 넣기 서비스보다는 더 정확했습니다.

이치타로는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되고, 한글 윈도우에서는 실행이 안 됩니다. 전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컴퓨터가 1대뿐일 때에는, 한글 윈도우에 VMware(가상PC만들기 프로그램)를 설치하고, 가상PC 안에 일본어 윈도우를 깐 후, 이치타로를 설치하면 실행이 완벽히 잘 됩니다.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tag: study
학습 | Study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 Home

Categories
Some Recent Posts
Monthly Archives
Top